발레와 현대무용을 전공한 무용과 교수가 “K팝 댄스는 이제 현대무용의 한 장르”라고 선언했다. 바로 미국 샌디에이고 주립대학교에서 무용 이론을 가르치고 있는 오주연(38·사진) 교수다. 지난달 미국에서 펴낸 『K-pop Dance: Fandoming Yourself on Social Media(K팝 댄스: 소셜 미디어에서 자신을 팬덤화하는 법)』(이하 『K-pop Dance』)를 들고 한국을 찾은 그는 19일 인터뷰에서 “춤 동작은 배우면 누구나 출 수 있지만 큰 무대를 홀로 가득 채우는 응축된 카리스마와 매력, 스타성을 타고나는 공연자는 몇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한국 아이돌 중 지민(BTS), 태민(샤이니) 등 뛰어난 댄서가 너무 많다”며 “그들에 대한 연구를 언젠가 하고 싶다”고 말했다.
K팝은 정통 무용계에서는 크게 관심을 갖지 않는 분야였다. 오 교수는 “이제는 K팝 댄스가 완전히 춤의 한 장르가 됐다”고 했다. “탱고를 잘 춘다고 살풀이를 잘 추는 건 아니듯, 춤을 엄청 잘 춰도 ‘K팝 스타일’이 아니면 오디션에서 떨어지는 경우가 생길 정도로 장르가 확고해졌다”고 설명했다. 오 교수는 “한국의 K팝 댄스는 한국전쟁 직후 미국 문화가 유입될 때 들어온 미국 춤의 영향을 받았지만, 이후 한국의 경쟁사회, 아이돌 문화 등이 더해지며 독창적으로 발전했다”고 분석했다. “기록을 잘해놓지 않으면 다른 나라에서 ‘자기네 것’이라고 주장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오 교수는 2015년 뉴욕에 자리 잡은 이민자 청소년이 BTS 춤을 추는 현상에 흥미를 느껴 K팝 댄스 연구를 시작했다. “형편 어려운 청소년이 ‘살기 위해 춤을 춘다’고 말하는 게 뜻밖이었고 사회적 맥락을 분석할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