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악성문자 피해방지센터 설치…“당사자 피해 너무 커”

중앙일보

입력 2022.08.03 17:55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당내 의원을 대상으로 한 악성 문자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당 차원의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조오섭 민주당 대변인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당대표실 산하에 관계 부서 협력체로 조직을 구성해 가칭 ‘악성문자피해방지센터’를 설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온라인상에서 (국회의원의) 휴대전화 번호를 노출해 욕설하거나, 협박하거나, 성희롱하는 문자 피해가 굉장히 많이 발생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자유로운 의사결정이 침해받고, 활동에 장애가 된다. 당사자들의 피해가 너무 크고 고통스러워서 이를 계속 방치할 수 없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악성문자피해방지센터 구성과 관련해 “당대표 산하에 태스크포스(TF) 성격의 관계 부서 협력체를 구성해 윤리감찰단이나 법률위원회로 구성해 운영될 것”이라며 “심의위원회가 구성돼 (악성 문자) 정도에 따라 여러 조치가 취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심의 단계로는 경고, 조사 의뢰, 고발 등으로 이뤄진다고 덧붙였다.


조 대변인은 “중앙당 민원법률국에 (악성문자 신고) 접수처가 만들어지면 심의위원회가 구성된다”며 “심각한 정도에 따라 경고, 조사의뢰, 고발 등 심의 단계가 결정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동안 민주당 내에서는 강성 당원들을 중심으로 정치적 견해를 달리하는 의원들을 겨냥한 ‘문자폭탄’의 폐해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번 방지센터 역시 이 같은 고민이 반영된 기구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