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주식 시장에 처음 뛰어든 동학개미에겐 정말 애증의 단어 아닌가 싶습니다. 하루 신규 확진자가 다시 7만명을 넘어서며 “또 너냐?” 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리오프닝 바람을 타고 여행·항공·면세 등 수많은 업종이 ‘수혜주’로 꼽혔으나 올해만 놓고 보면 성적이 신통치 않습니다. 숫자(실적)로 입증되기 전 주가는 미리 오른다는 기적의 ‘선반영’ 논리 때문인데요. 그 와중에 올해에만(19일 종가 기준) 32% 주가가 오른 "찐" 리오프닝 종목이 있습니다. 더울수록 '오히려 좋아!' 롯데칠성입니다.
롯데칠성은 국내 1위(업계 피셜) 음료 기업입니다. 해외에서 사이다는 스프라이트지만 우리나라에선 사정이 좀 다르죠. 칠성사이다가 바로 대표 상품! 여기에 핫식스, (사랑해요) 밀키스 등 탄산 강자들을 만들고 판매합니다. 펩시 콜라의 국내 유통, 생산도 담당하고요(단독 병입업체-보틀러)
탄산음료뿐만 아니라 물(아이시스), 커피(레스비), 주스(델몬트) 등 마시는 건 거의 다 팝니다. 물론 술도 빠질 수 없죠. 롯데칠성의 매출 가운데 33.2%(나머진 음료)는 주류(처음처럼, 클라우드, 청하!)에서 나옵니다.
코로나19 나아지면? 술이 들어간다 쭉쭉쭉쭉
경쟁업체(하이트진로, 오비맥주)는 맥줏값을올렸지만, 롯데칠성은 아직 가격 인상하지 않았다는 부분도 주가엔 긍정적이죠. 맥주 점유율이 밀리는(카스와 테라에 밀려 3~5% 수준에 불과) 롯데칠성이 저가 정책으로 2분기 점유율 확장에 성공하거나, 그렇지 못해도 추후 인상으로 영업이익을 끌어올릴 수 있으니까요(아직 한발 남았다...느낌)
야식은 먹더라도 제로 탄산 한잔쯤은 괜찮잖아?
특히 대세 상승을 이끄는 건 ‘제로 탄산’ 시장인데요. 요새 야식으로 배달음식 먹더라도 칼로리 관리는 해야 하니까 탄산은 ‘제로’로 마시는 건 국룰이죠. 제로 칼로리 탄산 시장은 지난 2018년 1155억원에서 2년 만에 1319억원으로 14% 늘었고, 지난해에도 2100억 원대를 넘어섰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전체 음료 시장이 2018년~2020년 겨우 1% 성장한 것과 비교하면 어마무시한 성장세입니다. 아직 공식 집계는 안 됐지만 2020년 코로나19 이후 제로 탄산 시장의 성장세는 더 가팔라졌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코로나19 기간 배달음식 많이 먹고 활동량은 줄어들어 제로 칼로리 음료를 찾는 수요가 더 늘었을 테니까요.
바로 이 제로 탄산 시장에서 롯데칠성이 강세를 보이며 매출이 크게 뛰었는데요. 지난 1분기 제로 탄산 시장 시장점유율 50%를 달성한 펩시 제로 라임과 탐스 제로(4월 출시), 핫식스 더킹 제로(5월 출시) 등 신작 전략이 잘 먹힌 셈입니다. 곧 제로 밀키스(맛 배합 위한 막판 조율 중)도 나올 예정이고요.
실적 호조에 주가도 당연히 반응했습니다. 올해에만 32% 주가가 올랐는데, 같은 기간 코스피 성적(-20.72%)과 비교하면 실로 은혜로운 수치입니다. 단기간 급등한 주가가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롯데칠성의 올해 실적 기준 주가수익비율(PER)은 12배로 음식료 기업 평균(15배)보다 저평가 수준이라고 하네요.
코로나19 재확산 + 원자료 급등은 부담
국내 음료 시장 자체의 성장성이 크지 않다는 점도 주가 상단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 국내 음료 시장은 1년에 1%도 채 크지 않습니다. 정해진 파이를 몇 개 기업이 나눠 먹는 구조인 셈이죠. 해외 시장이라도 개척해서 수익이 증가하면 좋으련만 롯데칠성의 해외 매출은 전체의 10% 미만이라 현실적으로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결론적으로 6개월 뒤
소주 신작만 터져준다면...
이 기사는 7월 20일 발행한 앤츠랩 뉴스레터의 일부입니다. 이번 콘텐트가 마음에 드셨다면 주변에 소개해주세요!
https://www.joongang.co.kr/newsletter/ants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