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대구지검 포항지청에 따르면 검찰은 지난 13일 김 전 수석을 고발한 김영수 국방권익연구소장(전 해군 소령)을 불러 4시간 정도 조사했다. 김 소장은 군납과 방산비리를 전문적으로 추적하는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김 소장은 19일 중앙일보와 통화에서 “애초 검찰은 마린온 추락 사고가 단순히 프로펠러와 연결된 로터 마스트 부품 결함에 따른 것으로 봤다”라며 “주목해야 할 점은 사고 후 대량으로 연료가 누출되면서 큰 화재와 폭발로 이어졌던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김 소장은 “추락 자체만으로 장병들이 모두 순직했다고 보긴 어렵고 추락 직후 이어진 화재에서 연료가 대량으로 누출되지 않았어도 대형 참사로 이어지지 않았을 수 있다”며 “국제 공인 안전인증을 받지 않은 채 연료 탱크와 연료 계통 설비를 장착한 것이 아닌지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유가족들이 윤석열 대통령과 이종섭 국방부 장관에게 전면 재조사를 요구하는 공개서한을 17일 전달했다. 마린온 헬기 추락사고 4주기를 맞았지만 제대로 진상 규명을 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유족들은 공개서한문에서 “사고 당시 해병대 산하에 꾸려진 조사위원회가 유가족 조사요구사항을 무시하고 외국산 부품인 로터 마스트 제조 공정에서 균열이 있었다는 결과를 내놓고 서둘러 조사를 마무리했다”고 주장했다.
유족들은 또 “사고 헬기 제작사인 KAI에 대한 유가족의 고소는 3년의 세월을 끌다가 지난해 검찰에 의해 불기소 처분됐다. 이에 대한 항고나 재정신청도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조사 보고서와 조사위 회의록 열람을 위한 정보공개신청도 거부됐다”고 지적했다.
마린온 헬기 추락사고는 2018년 7월 17일 발생했다. 항공우주산업(KAI)이 제작한 상륙형 기동헬기 MUH-1마린온 헬기가 이륙 후 5~6초 만에 10여m 상공에서 추락했다. 헬기 날개인 로터 블레이드 1개, 회전 날개와 동체를 연결하는 로터 마스트가 분리됐다. 추락 과정에서 조종사 2명, 정비사 1명, 승무원 2명이 숨지고 정비사 1명이 부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