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대구로 본사 옮기는 '티웨이항공'
대구 본사 이전에 따라 티웨이항공은 지역 인재를 채용하고, 사회 공헌 활동을 진행한다. 지역 항공여객·항공물류 수요를 반영한 노선도 적극적으로 개설한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2030년 완공 예정)이 중남부권 관문공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 거점 항공사 역할도 수행한다.
대구시 관계자는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이 완료되면 중남부권 관문공항으로 성장을 위한 거점 항공사가 필요하다"며 "대구시는 티웨이항공이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운수권 확보 등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라고 전했다.
티웨이항공과 대구는 인연이 깊다. 2014년 티웨이항공은 대구공항에서 대구~제주 노선을 취항하며 첫 비행을 했다. 이후 2019년 대구공항 전체 23개 국제노선 중 16개 노선을 운항할 정도로 대구와 함께 티웨이항공은 성장했다. 대구공항 티웨이항공 국제선 노선점유율 69.5%. 국제 여객 담당 비율도 절반이 넘는 52%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티웨이항공이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을 거점으로 하는 지역항공사로 자리 잡아 여객·물류를 전 세계로 운송하는 대한민국 핵심 항공사로 도약하도록 행정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부산 본사인 '에어부산'이 사라진다고?
조원태 대한항공 회장은 최근 한 항공 전문지와 인터뷰에서 "통합 항공사는 진에어 브랜드로 허브가 되는 인천을 중심으로 운항할 것"이라며 "부산은 세컨드 허브가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부산시 관계자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해외 결합 심사 결과를 주시하고 있다”며 “지역 거점 항공사가 사라지면 향후 가덕신공항 활성화에도 지장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는 최근 ‘에어부산 살리기 1인 시위’를 했다. 이에 대해 부산시 측은 “산업은행과 국토교통부가 저가항공사 통합 본사를 지방에 두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 약속이 지켜지도록 공감대를 형성하는 등 전략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지방에선 저비용 항공사 유치를 반긴다. 항공사가 들어서면 자연스럽게 일자리가 생기고, 관련 세수도 늘어난다. 즉 경기활성화에 도움이 된다는 의미다.
여기다 지역을 연고로 한 항공사가 있다는 것만으로 도시를 브랜드화 할수 있다. 하늘길을 통한 관광객 유치와 지방공항 활성화는 덤이라는게 대구시와 교통 관련 전문가들의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