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9일 오전 서울 강남 테헤란로에서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된 시범 택시를 타고 난 후 이렇게 말했다.
자율주행 4단계가 운전자가 운전에 개입 없이 시스템이 차량을 제어하는 기술인 만큼, 운전자의 스티어링휠(핸들) 조작이 거의 없었다. 현대차에 따르면 이날 아이오닉5는 왕복 10차로의 복잡한 구간에서도 스스로 좌·우회전, 유턴을 능숙하게 해냈다.
오 시장은 “사람이 운전하는 것과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자연스러웠다”며 “다만 예측 불가능한 상황이 많은 만큼 어떻게 대응할지 더 많은 데이터 축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자율주행 4단계 기술을 실제 도심에 활용하기 위해 서울시와 협력해 교통신호와 자율주행차가 연동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했고, 2019년부터 강남 지역에서 자율주행 시험을 거듭하며 방대한 주행 데이터를 쌓았다. 이어 이날 로보라이드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자체 개발한 관제 시스템을 통해 경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며, 공사 구간이나 어린이보호구역 등에선 차로 변경 기능 등을 원격으로 보조해 안전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시범 운행을 거친 뒤 오는 8월부턴 일반 시민도 무상으로 로보라이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강남구·서초구에서만 차량 2대가 오전 10시~오후 4시 운영된다. 안전교육을 이수한 비상 운전자 1인이 운전석에 탑승하고, 승객은 최대 3인까지 탑승할 수 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강남에서 예약과 차량 호출, 경로 지정 등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