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어준 "국힘 싹쓸이 할뻔 했는데…김동연이 이겨 반반 느낌"

중앙일보

입력 2022.06.02 10:06

수정 2022.06.02 12:03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진행자 김어준씨. 뉴스1

방송인 김어준씨는 6·1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지사가 승리해 절반의 승리를 거둔 것 같다고 평가했다.
 
김씨는 2일 '뉴스공장'에서 이날 오전 개표가 99.67%진행된 시점에 "지금 현재 남은 표수를 보면 결과는 뒤집어지지 않을 것 같기는 하다"며 "국민의힘 지지층도 (투표하러) 다 안 나왔다. 민주당 지지층이 더 많이 안 나왔는데 초박빙으로 이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른 지역들은 대체로 예상됐던 곳이기 때문에 흥분도가 낮은데 경기도 같은 경우에는 끝까지 아무도 몰랐다"며 "여기가 여론조사상으로도 가장 박빙인 지역이었는데, 엎치락뒤치락…"이라고 덧붙였다.
 
또 "(오전 2시까지만 해도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가) 당선 유력에 가까웠다"며 "국민의힘이 사실 압승이다. 지난 4년 전 지방선거를 거의 정확히 뒤집어 놓은 것과 똑같은 양상인데, 경기도(에서 김동연 후보가 이겼기) 때문에 반반 느낌이 난다"고 말했다.


이택수 리얼미터 대표는 "(광역단체장에서 민주당이) 13대 4로 지는 것과 12대 5로 지는 것은 확연한 차이"라며 "11대 6이나 12대 5까지는 나름 선방했다는 사전 평가들이 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13대 4가 되고, 경기도까지 빼앗기면 민주당은 사실 재기가 어려울 정도의 타격을 받는 것"이라며 "일단 재기할 수 있는 표를 우리 국민들이 경기도민들이 주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씨는 "이재명 후보도 살아났지만 김동연 후보도 살아난 것이기 때문에 여러 의미가 있을 것 같다"고 말했고, 김씨는 "(국민의힘의 단체장) 싹쓸이가 될 뻔했는데, 여기(경기)가 상징성도 큰 지역"이라고 맞장구 쳤다.
 
그러면서 "(김동연 후보가) 이재명 후보의 도를 이어받았고, 그 지역에 소위 '윤심'이 가득 담긴 김은혜 후보가 왔다"며 "전력 투구했는데 거기서 어쨌든 (김동연 후보가) 이겼기 때문에 국민의힘에서는 뼈아프고 민주당 입장에서는 천만다행인 결과"라고 김동연 후보를 치켜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