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30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포공항 이전 논란에 이렇게 말했다. 6ㆍ1 지방선거 사령탑인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과 직전 당 대표인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가 정책 협약식(지난 27일)까지 맺고 발표한 공약에 대해 윤 위원장이 “자기들 입장에서 정책제안을 한 것”이라고 선을 그은 것이다. 지난 대선 때도 형성됐던 이른바 ‘이송(李宋) 연합’의 콜라보(collaborationㆍ협업)에 민주당이 바짝 불안해하며 뒷수습에 나선 모습이다. 국민의힘은 지도부는 물론, 서울ㆍ경기ㆍ제주 후보들이 총출동해 화력을 집중했다.
김포공항 이전ㆍ민영화 반대…이심송심(李心宋心) 공약
그런 공약을 또다시 들고나온 건 각 후보의 선거 전략과 관련 있다.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나서는 이 위원장 입장에선 지역 숙원 사업을 공약화하는 의미가 있다. 서울시민의 국내 여행 길목을 인천으로 끌어오면 배후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직전 대선 후보였던 거물이 본인 체급에 맞는 메가 이슈를 갖고 싶었을 것”(서울 초선)이라는 의견도 있다.
송 후보 입장에서도 오랜 구상을 계속 끌고 나가 본인의 정책 브랜드로 안착시키는 동시에 김포공항 인근에서 피해를 받는 지역 주민들의 표심을 얻을 수 있다. 송 후보는 지난 27일 정책 협약식에서 “김포공항 주변인 서울 강서ㆍ양천 지역은 소음 피해, 고도 제한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이런 맥락에서 ‘이송 연합’의 또 다른 협업 공약인 ‘민영화 반대’ 역시 공항 이전과 직ㆍ간접적으로 연관돼 있다는 말이 나온다. 지난 18일 이 위원장이 처음 페이스북에 “민영화 반대”를 주장할 당시, 전기ㆍ수도ㆍ철도와 함께 공항이 대상으로 적시됐다. 이후 송 후보도 페이스북에 “국민저항 운동을 제안한다”며 “민영화 반대”를 연일 쓰고 있다.
공항 민영화는 실제 10여년 전 이명박(MB) 정부에서 추진됐다가 반발에 부닥쳤던 사안이다. MB 정부는 인천공항공사 지분 49% 매각을 골자로 하는 ‘인천공항공사 선진화 방안’을 계획했는데, 공항공사 노동조합을 중심으로 반대가 거셌다.
이 위원장과 송 후보는 각종 공개석상에서 “보수정부 들어 민영화 악몽이 되살아나고 있다”, “(보수 정부는) 과거 희한한 이름을 붙여 지분을 민간에 매각했다”고 말하고 있다. 공항 직원들의 ‘민영화 트라우마’를 자극하는 건데, 이를 두고는 “인천 계양엔 인천공항 직원이, 서울 강서ㆍ양천엔 김포공항 직원들이 적지 않게 살 기 때문”(인천 지역 국회의원 보좌관)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안 된다’고 얘기한 사안”…“거물들의 이해 못 할 협업”
이런 상황에서 송 후보가 김포공항 이전 뒤 서울시민의 국내선 수요 대책에 대해 “(서울) 강남 쪽은 청주국제공항을 이용할 수 있고, (광진구) 워커힐 동쪽은 원주공항을 이용할 수 있다”(지난 27일)고 말한 건 불에 기름을 부은격이 됐다. 서울 동부권의 한 의원은 “송 후보의 말이 선거에 도움된 적이 언제 있느냐”고 한숨을 내쉬었고, 동부권의 한 구청장 후보 역시 “장기적인 계획이지, 당장 김포공항을 이전하자는 건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동부권에 인접한 한 수도권 의원도 “표 떨어지는 소리가 서울을 넘어 우리 지역까지 들린다”고 말했다. 한 지도부 인사는 “양 측 다 나름의 전략은 있겠지만, 서울 전체로 보면 손해가 더 크다”며 “당 리더급 인사들의 이해하기 힘든 협업으로 선거 구도가 더 어려워지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