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은 신뢰했고 檢은 반발했던 검찰수장…김오수 쓸쓸한 퇴장

중앙일보

입력 2022.05.06 15:17

수정 2022.05.06 17:34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김오수 검찰총장이 6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로비에서 직원들에게 인사말을 마친 뒤 대검 청사를 떠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김오수 검찰총장의 사표를 수리하자, 김 총장이 이날 "검찰이 어려운 상황을 반드시 극복할 것"이란 입장을 밝히면서 검찰을 떠났다. 지난해 6월 청와대의 두터운 신뢰를 받으면 검찰 수장으로 부임한 김 총장은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으로 조직이 최대 위기에 빠진 상황에서 임기를 절반도 채우지 못한 채 공식 퇴임식없이 퇴장했다.
 
김 총장은 이날 오전 대검찰청에서 "임기가 있는 검찰총장인데 임기를 다 마치지 못하고 떠나게 돼서 국민 여러분과 검찰 구성원 여러분께 한편으로는 죄송스럽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많은 성원과 지지를 받았기 때문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검찰이 어렵다"라며 "다만 검찰은 저력이 있으니까 이 어려운 상황을 반드시 극복해내리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지난 3일 검수완박 법안 공포안을 국무회의에서 의결한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김 총장의 사표를 수리했다. 다만 박성진 대검 차장 등 고검장급 검사 8명에 대한 사표는 '수사 공백 우려'를 이유로 반려했다.
 
김 총장은 지난달 17일 더불어민주당의 검수완박 추진에 반발해 사의를 표명했다. 이후 문 대통령은 다음날 김 총장의 사표를 반려하고 70분간 면담하기도 했다. 그러나 박병석 국회의장이 내놓은 검수완박 중재안에 여야가 합의하자, 김 총장은 다시 사표를 냈고 이날 마침내 수리됐다.


김 총장은 2017년 단행된 문재인 정부의 첫 검찰 고위급 간부 인사에서 서울북부지검장에서 고검장급인 법무연수원장으로 영전했다. 2018년 법무부 차관이 된 뒤에서는 2020년까지 박상기, 조국,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을 내리 보좌했다. 이후 감사원 감사위원, 국민권익위원장 등 다수의 공직 후보에 올랐다가 지난해 5월 검찰총장에 임명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집무실 앞에서 김오수 검찰총장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현 정부의 두터운 신뢰를 받고 임명됐지만, 검찰 내부의 신망은 두텁지 않았다. 그는 법무부 차관 시절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와 관련해 별도의 특별수사팀을 꾸리는 방안을 제안해 후배 검사들의 반발을 샀었다.

총장 부임 이후에도 대검 감찰부가 사용자 동의 없이 대검 대변인 휴대전화를 포렌식(디지털 증거 추출)한다는 것을 대검 감찰부로부터 일방적으로 통보받고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아 출입기자들에게 '언론 사찰'이라는 거센 항의를 받기도 했다. 그 포렌식 결과는 대검 감찰부를 압수수색하는 형식으로 공수처로 넘어갔고 '청부 감찰' 논란이 벌어졌다. 공수처가 공소장 유출 의혹 수사를 명목으로 대검을 수시로 압수수색 하는데도 김 총장이 침묵하는 데 대해 부정적 여론이 확산하기도 했다.
 
검수완박 국면이었던 지난달 19일 출근길에 취재인에 "수사지휘는 부활하고 수사권을 없애는 것도 논의해 볼 수 있다"는 발언을 해 검수완박 중재안을 사전에 인지하고 사실상 동조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기도 했다. 이에 김 총장은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억울함을 호소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