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업데이트된 국회예산정책처의 ‘국가채무시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현재 국민 1인당 국가채무는 1942만원을 기록했다. 이는 같은 시간 총 국가채무 1003조2800억원을 지난해 11월 말 주민등록 인구로 나눈 수치다. 현재 총 나랏빚은 1초에 302만원씩 늘고 있다.
1인당 나랏빚이 100만원씩 늘어나는 데 걸리는 기간도 짧아지고 있다. 2018년 2월 1300만원, 2019년 11월 1400만원을 넘어섰고, 2020년 6월에 1500만원을 돌파했다. 이후 1년2개월간 300만원이 더 늘어나 지난해 8월 1800만원을 돌파하더니 이날 1940만원까지 불어난 것이다. 국가채무시계는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채무 등을 토대로 실시간 나랏빚을 보여주는 지표로 예정처가 2013년부터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다.
국가채무가 급증한 건 코로나19 위기 대응과 복지 등에 쓰는 돈이 많아지면서 나라 살림살이 적자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부족해진 세수를 메우기 위해 빚을 늘린 것이다. 특히 1987년 민주화 이후 정부 중 가장 많은 10번의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편성한 문 정부에서는 국가채무가 5년간 400조원 넘게 늘었다.
하지만 쉽지만은 않다. 인수위가 지출 구조조정 대상으로 들여다보고 있는 분야는 한국판 뉴딜 예산 34조원, 탄소중립 예산 12조원 등이다. 여러 분야에 흩어져 있는 데다 당장 지원을 끊기 어려운 예산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5월 추경이 이뤄진다고 해도 이미 30% 이상 예산이 지출된 시점이라 이를 중단하기도 어렵다.
우석진 명지대 경제학과 교수는 “지출 구조조정을 최대한 한다고 해도 5조~10조원 수준에 그칠 전망”이라며 “윤 당선인이 공약한 각종 감세 정책과 유류세 인하 연장 등으로 인한 ‘세입 펑크’도 고려해야 한다”고 짚었다. 그는 이어 “결국 국채 발행을 더 해야 할 텐데 가뜩이나 인플레이션(고물가)이 심한데 불난 곳에 부채질하는 격이 될 수 있다”며 “추경 규모를 (50조원에서) 줄이는 게 맞다”고 제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