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쌍용차의 상장폐지 우려가 커진 것은 감사보고서에서 감사의견 거절을 받을 수 있어서다. 2021년도 감사보고서 제출기한은 3월 말이다. 외부감사인(회계법인)이 ‘의견거절’이나 ‘부적정’ 의견을 내놓으면 상장폐지 대상이 된다.
만일 감사인에게 ‘적정’ 의견을 받더라도 상장폐지의 가능성이 사라지는 건 아니다. 쌍용차는 지난해 말 기준 자본금을 완전히 까먹은 상태다. 상장사가 완전자본잠식에 빠지면 규정상 상장폐지 절차를 밟는다. 쌍용차의 지난해 매출액은 2조4293억원으로 1년 전(2조9501억원)보다 17.7% 감소했다. 당기순손실은 2929억원에 이른다. 특히 2017년부터 20분기 연속 영업적자가 쌓이면서 자본잠식률은 108%로 나타났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이달 말 사업보고서 제출 기한까지 유상증자나 자본확충 등 자본잠식을 해소할 자료를 제출하지 못하면 상장 규정에 따라 상장폐지 사유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문제는 쌍용차의 상장폐지 우려가 단기간에 해소되기 어려운 데 있다. 쌍용차 경영 정상화에 필요한 1조원 이상의 실탄을 쏠 새 주인 찾기가 쉽지 않아서다.
다만 새 정부 출범을 앞둔 만큼 ‘청산 절차’라는 최악의 시나리오로 이어지진 않을 것이라는 게 자동차 업계의 기대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전후방 연관산업과 고용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청산 부담은 클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이날 에디슨EV에 감사의견 비적정설의 사실 여부와 구체적 내용을 확인하기 위한 조회공시를 요구하고 이 종목의 주권 매매 거래를 정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