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탄희, 안희정 부친상에 대통령 조화 "피해자에 무감각했다"

중앙일보

입력 2022.03.12 13:59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의 교육부, 국사편찬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의사진행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부친 빈소에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고위직들이 조화를 보낸데 대해 여당 내에서도 자성의 목소리가 나왔다.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2일 페이스북에서 “결론적으로 섬세하지 못했고 피해자의 상황에 대해 무감각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우리의 이런 무감각한 태도는 바뀌어야 한다. 바꾸지 않으면 민주당이 추진하는 연합정치 정치개혁안도 성공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의원은 안 전 지사의 성폭력 사건과 관련해 “사건이 발생하고 무려 4년이 지났지만 피해자는 여전히 사회적으로 위축되고 고립돼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대통령 직함 등의 근조 화환은 피해자에 대한 사회적 포위망을 더 강화하는 효과를 낳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신중했어야 한다. 개인 자격으로, 또는 비공개로 위로할 방법도 있었다”고 했다.
 
이 의원은 “앞으로 민주당이 추진할 정치개혁안의 요체는 정치적 다원주의 및 연합정치의 구현”이라며 “연합정치는 나와 다른 관점을 가진 사람과 함께하는 것이다. 안 전 지사 성폭력 사건에서 피해자 관점을 가진 사람이 민주당과 함께 할 수 있도록 태도를 바꿔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결국 민주당이 국민으로부터 고립되는 날이 온다”고 했다.

[사진 이탄희 의원 페이스북]

 
이 의원은 2년 전 성추행으로 피소 당한 후 극단적 선택을 했던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빈소를 조문했다고 고백하면서 “당시엔 슬픔을 나눈다는 생각뿐이었다. 지금은 그 행위의 의미가 단순하지 않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모두 진화한다”며 “대통령 선거에 석패한 바로 지금이 진화할 때”라고 강조했다.
 
앞서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도 여권 인사들이 안 전 지사에게 조화를 보낸 데 대해 “권력형 성범죄로 징역을 사는 가해자를 여전히 ‘전 도지사’이자 같은 당 식구로 예우해주는 행위”라며 “현 정부와 민주당은 아직도 반성이 없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