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잊지마" 발리예바 팬들, 김연아SNS에 러시아어 테러

중앙일보

입력 2022.02.18 01:54

수정 2022.02.18 10:20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도핑 파문'을 일으킨 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의 카밀라 발리예바가 17일 오후 중국 베이징 캐피털 실내경기장에서 열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에 출전해 연기를 마친 뒤 눈물을 흘리고 있다. 발리예바는 이날 프리스케이팅에서 실수를 연발해 쇼트프로그램(82.16점)과 프리스케이팅(141.93점) 합계 224.09점으로 4위에 머물렀다. 연합뉴스

도핑 테스트에서 금지약물 양성 반응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는 러시아 피겨스케이팅 선수 카밀라 발리예바(16‧러시아올림픽위원회)의 팬들이 김연아의 SNS에 몰려가 비난성 댓글과 이모티콘으로 테러를 하고 있다. 김연아가 “도핑 규정을 위반한 선수는 출전할 수 없다”며 사실상 발리예바에게 일침을 가하는 글을 올린 데 대한 반응이다.
 
김연아는 지난 14일 인스타그램에 영문으로 “도핑 규정을 위반한 선수는 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 이 원칙에는 예외가 없어야 한다. 모든 선수의 노력과 꿈은 공평하고 소중하게 여겨야 한다(Athlete who violates doping cannot compete in the game. This principle must be observed without exception. All players' efforts and dreams are equally precious)”라고 적었다.

 

[연합뉴스/김연아 인스타그램 캡처]

특정 대상을 지목한 것은 아니지만, 김연아가 글을 올린 시점이 발리예바가 도핑 테스트에서 양성 반응을 보였는데도 스포츠중재재판소(CAS)가 발리예바의 출전을 허용한 직후여서 사실상 발리예바에게 일침을 가한 것으로 해석됐다.

 
이날 러시아 반도핑기구(RUSADA)가 발리예바의 출전정지 징계를 철회하자, CAS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를 대신한 국제검사기구(ITA), 세계반도핑기구(WADA), 국제빙상경기연맹(ISU)이 제기한 이의 신청을 기각했다.  


CAS는 “이번 올림픽 기간 도핑 검사를 통과하지 못한 것도 아닌데 올림픽 출전을 금지하면 발리예바에게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줄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베이징올림픽조직위원회는 이번 올림픽 기간 발리예바가 모든 도핑 검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여기에 발리예바가 만 16세 미만인 미성년자로 책임이 경미하고, 도핑 검사 결과가 늦게 통보된 점도 고려됐다.

 

[김연아 인스타그램 캡처]

김연아가 발리예바를 지목한 듯한 글을 올린 뒤, 발리예바의 팬들은 김연아 인스타그램 해당 글에 댓글로 김연아를 비난하는 글과 이모티콘을 잇달아 게시했다.  
 
이들은 러시아어와 영어로 “카밀라는 아직 열다섯에 불과한 아이다. 카밀라는 약을 하지 않았다” “올림픽의 정치에 카밀라가 당한 것이다” “15세의 소녀를 비난하고도 부끄럽지 않나?” “우리가 24개의 메달을 획득한 것이 당신에게 피해를 준 일인가?” “발리예바가 도핑을 하지 않았고 결백하다는 걸 알게 되면 사과하는 걸 잊지 마” “연아, 당신은 훌륭한 스케이트 선수지만, 훌륭한 사람은 아니네. 당신 글을 읽고 충격을 받았다. 남을 괴롭히는 건 부끄러운 짓이다” “김연아에게 정말 실망했다”는 댓글을 남겼다.  
 
일부 러시아 팬은 손가락을 아래로 향한 모양의 이모티콘을 게시하며 김연아에 대한 비난 입장을 표시하기도 했다.

 
그러나 국내외에서 발리예바가 약물을 복용했다고 의심하는 목소리는 커져 가고 있다.

 
트래비스 타이거트 미국도핑방지위원회(USADA) 위원장은 17일 CNN과 인터뷰에서 “발리예바가 경기력 향상을 위해 의도적으로 금지 약물을 사용했다는 사실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면서 “발리예바의 도핑 샘플에서 검출된 트리메타지딘의 농도가 1㎖당 2.1ng에 이른다. 다른 선수들의 샘플에서 볼 수 있는 농도의 200배에 해당하는 수치”라고 말했다.

 
한편 발리예바는 이날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에서 141.93점을 받았다. 쇼트프로그램에서 받은 82.16점을 더해 최종 합계 224.09점으로 4위를 기록, 메달 획득에 최종 실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