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자동차전문기자협회는 ‘2022 대한민국 올해의 차’로 기아 EV6를 선정했다. 기아는 2013년(K9)과 2018년(스팅어), 2020년(신형 K5) 같은 평가에서 올해의 차에 선정된 바 있다.
지난해 8월 공식 출시한 EV6는 등장한 지 5개월 동안 각종 자동차 시상식을 휩쓸었다. 영국의 자동차 전문 매체인 왓카는 ‘2022 왓카 어워즈’에서 올해의 차로 EV6를 선정했다. 같은 시상식에서 EV6는 올해의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에도 선정되며 2관왕에 올랐다. EV6는 2022 독일 올해의 차 프리미엄 부문과 미국 굿디자인 어워드 등도 수상했다.
“경쟁사가 따라올 수 없는 충전 속도”
배터리가 오래가고 충전이 편리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EV6는 800V 초고속 충전 시스템을 활용하면 18분 만에 80%까지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다. 경쟁 차량인 폭스바겐의 전기차 ID.4보다 2배가량 빠른 속도다.
디자인도 좋은 평가를 받는다. 독일 자동차 매체 아우토자이퉁은 “EV6의 디자인은 첫눈에 반할 정도로 우아하다”고 평가했다. 독일 매체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는 EV6의 실내 디자인에 대해 “공간을 창조하는 성공적인 전기차”라고 호평했다.
차도 잘 팔린다. EV6는 출시 후 5개월 동안 3만 대(국내 1만1023대, 해외 1만8459대) 가까이 팔렸다. 기아는 지난해 69조8624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전년 매출(59조원)을 10조원 이상 웃돈 실적이다. 우수한 경영 실적의 배경으로 기아 경영진이 꼽은 차 중 하나가 바로 EV6다.
주우정 기아 재경본부장(부사장)은 26일 열린 컨퍼런스 콜에서 “올해는 EV6 등 친환경차 판매를 더욱 확대해 전기차 전환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포르쉐·페라리와 드래그레이스까지
기아는 지난해 포르쉐 911 타르가4, 페라리 캘리포니아T, 람보르기니 우루스, 맥라렌 570S, 메르세데스-AMG GT 등 고성능 슈퍼카와 EV6 GT의 드래그 레이스 영상을 공개한 바 있다. 드래그 레이스는 직선주로에서 벌이는 가속력 경주다. 총 400m 구간에서 경쟁한 EV6는 초반 가속력을 앞세워 1위로 달리다가 맥라렌 570S 뒤를 이어 2위로 골인하며 화제를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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