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맞아야하나…이스라엘 연구 “4차 접종, 효과 제한적”

중앙일보

입력 2022.01.18 18:15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지난 4일 이스라엘의 70대 여성이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을 받고 있다. AP=연합뉴스

코로나19 백신인 화이자 4차 접종(2차 부스터 샷)의 오미크론 변이 감염 예방 효과가 제한적이라는 예비 연구 결과가 이스라엘에서 나왔다.
 
현지 시각으로 17일 일간 타임스 오브 이스라엘 등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스라엘 최대 의료기관 셰바 메디컬 센터는 이날 이런 내용의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자체 의료진 150명을 대상으로 화이자 백신 2차 부스터 샷 시험 접종을 한 결과다.
 
조사 결과 4차 접종자의 1주일 후 항체 수치는 3차 접종 1주일 후보다 높은 수준이었다. 그러나 연구진은 “이 정도의 항체로 오미크론 변이 감염을 예방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고 결론을 내렸다.
 
이 병원의 코로나19 4차 시험 접종 책임자인 길리레게브-요하이 박사는 “이전에 출현했던 (코로나19) 변이 감염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던 백신이 오미크론 변이 예방에는 덜 효과적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2차 부스터 샷 접종 후) 항체가 3차 접종 때보다 더 늘어나는 것을 확인했다”며 “그러나 4차 접종 이후에도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되는 사례를 여럿 봤다”고 부연했다.
 
그는 이번 연구가 초기 단계의 데이터를 검토한 예비적 연구라면서도 “대중이 관심을 두는 (4차 접종의 효과에 관한) 기초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 부족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스라엘은 백신 자문위원회 검토를 거쳐 지난달 면역 저하자와 요양시설 거주 고령자에게 4차 접종을 승인했고, 이어 60세 이상 고령자 전체와 의료진으로 대상을 확대했다.
 
지금까지 이스라엘에서는 50만 명 이상이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을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