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슨컨소시엄이 쌍용자동차 인수합병(M&A)을 위한 도장을 찍고, 쌍용차의 운전대를 잡을 수 있을까. 10일로 예정된 본계약을 체결하더라도 에디슨모터스가 쌍용차를 품에 안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인수자금 마련은 기본이고, 회생계획안을 법원에 제출하고, 채권단 동의를 받아야 한다.
KCGI “3000억 투자받기로 구두 확약받아”
지난 6일 KCGI의 고위 관계자는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인수할 쌍용차 지분의 51%는 에디슨모터스가, 나머지(49%)는 KCGI가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CGI의 지원사격 비중이 시장 예상보다 커졌다. 그동안 투자은행(IB)업계에서는 KCGI의 지분율은 FI에서 빠진 키스톤PE 몫까지 더한 약 34.8% 수준으로 전망했다.
또 쌍용차의 평택공장 부지(약 85만㎡)를 담보로 금융사에서 운영자금을 추가로 빌린다는 당초 전략도 바뀌지 않았다. KCGI 관계자는 “시중 은행과 증권사에 확인해보니 평택공장을 담보로 하면 최소 5000억원을 빌릴 수 있다”며 “이 자금은 쌍용차 정상화를 위한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KCGI가 담보 대출을 밀어붙이는 데는 이유가 있다. 본계약 이후 쌍용차가 인수 대금으로 채권자의 빚을 변제하면 기업회생 절차에 따라 기존 금융부채(장·단기 차입금) 잔액은 일부 탕감되기 때문이다. 이때 평택공장에 묶인 금융사의 담보 설정도 사라지기 때문에 대출 여력이 생긴다는 얘기다.
에디슨모터스는 계약금과 별개로 쌍용차가 요구한 운영자금 500억원을 지원하는 대신 자금 사용처를 사전에 협의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쌍용차는 이를 ‘경영 개입’이라고 반발했다. 기술 협력을 두고도 양측의 의견은 엇갈렸다. 에디슨모터스는 쌍용차 신차 개발을 위해 기술 정보 교류를 요구했지만, 쌍용차는 핵심기술 유출을 이유로 거부했다.
에디슨모터스는 지난 7일 양측의 ‘이견’ 조정을 끝냈고, 10일 본계약을 체결한 뒤 150억원 이행보증금을 납부하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이행보증금은 인수금액(3048억원)의 10%(305억원) 중 지난해 11월 양해각서(MOU) 체결 시 납부한 155억원을 제외한 금액이다.
반면 쌍용차는 이견 조율이 마무리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쌍용차 관계자는 “에디슨모터스와 e-메일을 주고받는 형태로 이견을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