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은 6일 입장문을 내고 “국토교통부에 사회적 합의 이행과 관련해 택배업계 전반에 대한 현장실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투명하게 공표하자고 제안했다”며 “현장실사는 필요할 경우 과로사 대책위까지 포함해 객관적 평가가 가능한 주체들이 참여하고 사회적 합의 이행 대상인 모든 택배사를 대상으로 공정한 기준에 따라 진행하자”고 밝혔다.
이에 앞서 CJ대한통운 택배 노조는 지난해 연말부터 사회적 합의 이행과 표준계약서 부속합의서 상 ‘당일 배송’ 문구 삭제 등을 요구하면서 파업을 벌이고 있다. 택배노조는 “당일 배송을 유지하면 과로를 피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그러면서 택배 기사 과로사 등의 원인이 된 터미널 택배 분류를 여전히 택배 기사가 담당하고 있다고 전했다. 반면 CJ대한통운 대리점협의회 등은 “노동시간 60시간 이내로 한다는 원칙이 우선”이라며 “출차 시간보다 늦게 들어오는 물품을 배송하지 않는 사례가 있어 원칙을 세우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노조 "여전히 택배 기사가 터미널 택배 분류"
택배 노조 파업이 일주일을 넘어서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자 정부도 개입에 나서기 시작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5일 CJ대한통운 서울 지역 택배 터미널 현장 점검을 진행했다. 국토부는 현장 점검을 통해 택배 터미널 분류 인력 등 사회적 합의와 관련된 사항을 집중적으로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