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애플은 10월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22%로 1위를 차지했다. 애플이 중국에서 월간 기준 점유율 1위에 오른 것은 2015년 10월 이후 처음이다. 중국 내에서 자웅을 겨루던 비보(20%)와 오포(18%)는 각각 2, 3위로 밀렸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측은 “중국 내에서 광군제를 기다리며 소비가 미뤄지는 가운데에서도 애플은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며 “애플 외의 스마트폰 업체들은 대부분 전월 대비 판매량이 감소했고, 전체 중국 스마트폰 시장은 전년 동월 대비 2% 감소했다”고 밝혔다.
애플의 약진은 중국에서 0%대 점유율로 고전하는 삼성전자에 기회가 될 수도 있다. 바룬 미스라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전반적으로 중국의 스마트폰 시장은 1년 내내 부진했지만, 애플의 성장은 긍정적인 신호로 분석된다”며 “중국의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하이엔드 제품 구매가 늘고 있고, 이는 다른 스마트폰 업체들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