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전박대' 전직과 다를까…靑 "박수받고 떠나는 '문전박대'"

중앙일보

입력 2021.11.16 11:27

수정 2021.11.16 11:56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말 탈당 가능성을 일축했다.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은 16일 한 라디오 방송 인터뷰에서 “책임 정치 차원에서 대통령이 당적을 가져야 된다”며 “정당정치의 관점에서 당적을 유지하는 건 필요한 관행이고 앞으로도 그렇게 가야 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왼쪽)이 10월 26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와 인사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지난 10일 국민의힘 김정재 의원은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에게 “이재명 후보가 대놓고 문재인정부 욕을 하고 있다”며 “공정한 선거관리를 위해서라도 대통령에게 탈당을 권해볼 생각은 없느냐”고 물었다. 김 의원은 “이 후보가 대통령의 탈당을 원하는 것이 아닌가 그런 생각마저 한다”고 했지만, 유 실장은 “답변할 필요를 못 느끼겠다”고 했다.
 
이와 관련 이 수석은 이날 인터뷰에서 “(과거) 대통령이 많이 잘못을 했고 먼저 탈당했다. 여당과 인연이 없으니 본인의 잘못에 대해 여당에 짐을 지우지 않겠다는 정략적 의도로 탈당한 경우가 있다”며 문 대통령이 과거와는 다른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 수석은 이를 임기말 40% 안팎을 유지하고 있는 국정수행 지지도와 관련해 설명했다. 
 
이 수석은 지지율을 유지하는 이유와 관련해 “문재인 효과 때문”이라며 “(문 대통령이) 바르고 착한 대통령이다. 부패 안 하고 권력의 단맛에 취하지 않고 오직 일만 하는 대통령이기에 국민들이 그런 점을 높게 평가하지 않는가 싶다”고 말했다.
 
이 수석은 이어 “대통령이 퇴임하기 위해 (청와대)문 앞에 섰을 때 박수 받으면서 떠나는 대통령이 되면 좋겠다는 의미의 ‘문전박대’를 소망한다”며 “이제는 성공한 대통령, 떠날 때 박수 받는 대통령이 나올 때가 되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이철희 정무수석이 10월 26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차담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역대 대통령들은 대선을 앞두고 차기 주자와 갈등을 겪으며 문전박대(門前薄待)에 가까운 등떠밀린 탈당을 반복해왔다.
 
직선제가 도입된 1987년 이후 당선된 6명의 대통령 중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등 4명의 전직 대통령이 임기말 탈당을 했다. 지지율 하락 상황에서 차별화를 시도하려는 차기 주자와의 갈등이 주요한 원인이 됐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임기가 끝난 뒤까지 당적을 유지했지만, 박근혜정부의 국정농단 사태가 불거진 2017년 1월 당내 친이(親李)계 의원들과 함께 탈당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탄핵이 결정된 뒤 치러진 대선에서 당시 여당이 패배한 뒤 제명(除名) 형식으로 출당됐다.
 
이와 달리 문 대통령 탈당 관련 논의는 아직까지는 여권이 아닌 선거 중립을 우려한 야권에서 나오고 있다.

 
이 수석은 이러한 우려와 관련 “문 대통령의 선거중립 의지는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행정안전부, 법무부 등 선거 관리 주무부처 장관이 현직 여당 의원이라는 우려에 대해서도 “야당 입장에선 걱정할 수 있다”면서도 “대통령도 나쁜 짓 하거나 본인에게 주어진 권력 이상으로 사유화 하면 탄핵하는 나라다. 대통령도 쫓겨나는 판인데 장관들이 법에 금지된 선거개입 행위를 감당할 수 있겠느냐”고 했다.

 
이 수석은 다만 이재명 후보가 요구하는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놓고 여권내 이견이 노출된 상황에 대해선 “에산은 정부가 공식적으로 예산안을 편성해 국회에 넘겨놨다”며 불편한 기색을 보였다. 그러면서도 “공은 국회로 넘어가 있다. 여야 간 충분히 논의해 결정하면 그때 판단하게 될 것”이라며 구체적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월 14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균형발전 성과와 초광역협력 지원전략 보고' 행사를 마친 후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김부겸 국무총리 등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뉴스1

김부겸 국무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등이 재정 여력을 이유로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에 반대하고 있지만, 이 후보는 지원금 추가 지급을 계속 압박하고 있다.
 
문 대통령이 21일 생방송으로 진행될 예정인 ‘국민과의 대화’에서 이에 대한 입장을 직접 언급할 가능성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