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노태우 과오 적지 않지만 성과도 있다"…조문은 않기로

중앙일보

입력 2021.10.27 14:56

수정 2021.10.27 18:26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청와대는 27일 문재인 대통령이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에 직접 조문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2022년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의 조문 여부를 묻는 말에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이철희 정무수석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오늘 오후 아세안+3 화상 정상회의 등이 예정돼 있고 내일 순방을 떠나야 한다는 점 등을 고려했다”며 조문을 가지 않기로 한 결정을 두고 청와대 내에 이견은 없었다고 전했다.
 
이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노 전 대통령은 5·18 민주화 운동 강제 진압과 12·12 군사 쿠데타 등 역사적 과오가 적지 않다”라면서도 “88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북방정책 추진, 남북기본합의서 채택 등 성과도 있었다”고 평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노 전 대통령 유족들에게 위로의 말을 전했다고 설명했다.


장례 국가장으로…김 총리 “서거에 깊은 애도”

정부는 이날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장례를 닷새간 국가장으로 치르기로 결정했다. 장례를 주관하는 장례위원장은 김부겸 국무총리가, 장례집행위원장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맡는다. 영결식 및 안장식은 오는 30일 거행되며 장소는 장례위원회에서 유족 측과 논의해 결정할 예정이다. 다만 국립묘지 안장은 관련 법령에 따라 하지 않기로 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을지국무회의 및 국무회의에서 “국무위원들과 함께 노태우 전 대통령의 서거에 깊은 애도를 표하며 유가족분들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서거’라는 표현은 국가장법에 나와있는 법률상 용어다.
 
국무총리실은 노 전 대통령이 금고이상 실형을 받아 전직 대통령으로서의 예우가 박탈된 상황 등을 고려해 ‘노 전 대통령에게 서거라는 표현을 사용해도 될지’를 행정안전부에 사전 문의하는 등 검토를 거쳤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국가장을 결정한 만큼 그 예우에 맞는 표현을 사용할 수 있다는 취지로 답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