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유엔대사 “북 미사일 무모한 도발… 비핵화 위해 대화할 때”

중앙일보

입력 2021.10.21 08:49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가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두고 “무모한 도발”이라며 “이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목표를 위해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대화에 참여해야 할 때”라고 압박했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 로이터=연합뉴스

토머스-그린필드 대사는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에 관한 안보리 비공개 긴급회의 직전 약식 회견을 하고 “미국은 북한이 추가 도발을 자제하고 대화에 참여할 것을 촉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우리(미국)는 아무 전제 조건 없이 북한 관리들에게 만나자고 제안해왔고 적대적 의도가 없음을 분명히 해왔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는 북한이 19일 함경남도 신포 동쪽 해상에서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시험 발사한 것과 관련해 미국과 영국의 요청으로 소집됐다.
 
토머스-그린필드 대사는 “SLBM은 별개의 발사가 아니라 연속적인 무모한 도발의 최신 사례일 뿐”이라며 지난달 초부터 이어진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시험발사를 언급했다. 이어 “안보리 결의의 위반이자 용납할 수 없는 행동”이라며 “북한은 안보리 결의를 지켜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날 미국 외에도 아일랜드, 프랑스, 에스토니아 등 유럽 국가들도 별도 회견을 열어 북한의 안보리 결의 위반을 규탄했다.  


비공개로 열린 북한 탄도미사일에 관한 이날 안보리 긴급회의는 별다른 합의를 도출하지 못하고 끝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