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은 12일(현지시간) 볼트 리콜 비용과 관련해 LG로부터 최대 19억 달러(약 2조2733억원)를 배상받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GM은 배터리 교체를 포함한 리콜 비용에 모두 20억 달러가 들 것으로 추산했다. 이에 앞서 GM은 LG가 납품한 배터리 결함으로 인해 차량 화재가 발생했다고 결론짓고 2016년 이후 생산된 볼트 차량을 모두 리콜하기로 했다.
GM이 이날 발표한 LG의 배상금액은 LG가 추산한 것보다 8480억원 정도 많다. LG전자와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2분기 각각 2346억원과 910억원의 충당금을 설정했고, 지난 12일에는 3분기에 각각 4800억원과 6200억원의 추가 충당금을 설정했다. 이를 합하면 LG전자가 7146억원, LG화학이 7110억원씩 모두 1조4256억원의 충당금을 쌓은 것이다.
GM과 LG는 리콜비용 차이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다만 실판 아민 GM 글로벌 구매 및 공급망 담당 부사장은 “LG는 GM의 가치 있는 공급업체며 이번 리콜 비용을 분담하기로 한 합의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GM 엔지니어링 및 제조 팀은 새로운 배터리 모듈 생산을 가속화하기 위해 계속 협력하고 있으며 이번 달에 고객 차 수리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LG "신형 배터리는 선별 교체 조건"
리콜비용 추산과 별도로 GM의 이번 발표를 통해 LG의 리콜비용 부담 비중도 나타났다. GM은 전체 리콜 비용을 20억 달러로 추산하며서 이 중 19억 달러를 LG가 부담키로 했다고 밝혔다. 전체의 95%를 LG가 떠안게 된 것으로 해석된다. CNBC는 이번 합의가 “GM의 큰 승리”라며 “GM의 3분기 실적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