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사설

[사설] 이재명, 경선 불복까지 낳은 대장동 표심 새겨야

중앙일보

입력 2021.10.11 00:09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후보에 선출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후보자 수락 연설을 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누적 50.29%, 3차 국민선거인단 28% 그쳐  

대장동 여파 … 규명에 진솔하게 응할 의무

편가르기보다 국민통합하는 대선후보 되길

더불어민주당의 20대 대통령 후보로 이재명 경기지사가 선출됐다. 누적 득표율 50.29%로 결선투표 없이 본선에 직행하게 됐다. 하지만 4년 전 문재인 당시 후보(57%)에 육박할 것이란 예상은 투표함이 열리면서 깨졌다. 1차(53.57%)·2차(58.17%) 국민선거인단에서 압승했던 것과 달리 3차에선 28.30%로 이낙연 후보(62.37%)에게 크게 밀린 때문이다. 사실상 ‘턱걸이 본선행’이었다. 정세균·김두관 후보의 득표가 무효처리되지 않았다면 이재명 후보의 득표율이 50%를 밑돌아 결선투표가 실시됐을 것이다.
 
그간 이낙연 후보 측에선 “중도사퇴 시 무효표 처리가 결선투표 도입 취지에 정면으로 반한다”고 강하게 반발해 왔다. 실제 무효표 처리 때문에 결선투표행이 좌절된 이낙연 후보는 당 선관위에 공식 이의제기를 하기로 했다. 사실상 경선 불복인 셈이다. 이로써 상당 기간 170여 석 거대 집권당의 정치적 혼돈은 불가피해졌다.
 
그 계기가 된 건 3차 국민선거인단 투표로, 최근에 이뤄졌다. 여권 안팎에선 대장동 사건의 여파로 이재명 후보에 대한 회의가 확산된 게 아니냐고 본다. 타당한 해석이다. 사실 대장동 사건의 본질은 “국민을 상대로 장사하고 민간업자에게 과도한 부당이득을 안겨준 공공과 토건사업자의 짬짬이 토건부패 사업”(경실련)이다. 이 후보가 인허가권자였고, 측근들도 검은돈 잔치를 벌였다는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 그런데도 이 후보는 “단군 이래 최대 치적” “사과할 일이 아니라 칭찬받을 일”이라더니 이제 와선 ‘국민의힘’ ‘토건세력’만 비난하는데 솔직하지 않은 접근법이었다. 3차 국민선거인단에서 이 후보의 득표율이 이례적으로 낮은 건 일부라곤 하나 민주당 지지자들도 이 후보의 주장에 썩 공감하지 않는다는 의미일 수 있다. 각종 여론조사를 보면 중도층의 불신은 더 크다.
 
이 후보가 수락 연설에서 “당선 즉시 강력한 부동산 대개혁으로 부동산 불로소득 공화국이란 오명을 없애겠다”며 “개발이익 완전 국민환원제는 물론 성남시와 경기도에서 시행한 건설원가·분양원가 공개를 전국으로 확대하겠다”고 한 건 이런 민심을 의식한 발언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전에 후보 본인의 진솔한 설명과 해명이 있어야 했다. 유권자들은 진실을 알 권리가 있고, 이 후보는 이에 따를 의무가 있다. 그것이 경선 후유증을 줄이고 이 후보의 본선 경쟁력을 높이는 정도다. 요행은 없다.


이 후보는 스스로 말했듯 “국회의원 경력 한 번 없는 변방의 아웃사이더”다. 소년공·검정고시 출신의 어려운 환경에서 성장했으며, 1987년 민주화 이후 유력 정당의 대선 후보 가운데 국회의원을 거치지 않은 첫 인물이다. 지방행정가로 ▶신천지 시설 폐쇄 ▶재난 기본소득 지급 등을 통해 유권자들에게 “한다면 한다”는 인상을 심어줬다.
 
그런 이 후보가 “유용하고 효율적이면 진보·보수, 좌파·우파, 박정희·김대중 정책이 무슨 차이가 있냐”거나 “대통령이 될 때까지는 일부를 대표하지만 대통령이 되면 모두를 대표한다”는 말도 했다. 이념형 편가르기 정치에 국민적 피로감이 높은 상황에서 적절한 발언이었다. 국민통합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절박한 과제다. 진정한 실천을 위한 고민이 곁들어지길 고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