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환경부가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전국의 수소차 충전기는 116기(지난달 28일 기준)다. 2016년까지는 한 자릿수에 그쳤지만, 2년 전부터 100기 넘게 확충됐다. 하지만 시도별로 들여다보면 차이가 크다. 가장 많은 경기도가 22기지만, 경북은 성주군에 설치된 게 유일하다. 충전소 1곳당 기기는 1~3대가 대부분이다.
환경부 "도심 거점 시설 확충, 지역 편차도 줄일 것"
노웅래 의원 "차량 보급만큼 충전 인프라 구축 필수"
경기는 그나마 사정이 나은 편이다. 부산은 같은 기간 수소차 1218대가 늘어났지만, 충전시설은 단 두 곳(강서구ㆍ사상구) 갖춰지는 데 그쳤다. 약 600대가 하나의 충전기를 공유하는 셈으로, 경기의 5배 수준이다. 수소 승용·승합차 2202대가 보급된 서울 내 충전소도 4곳(마포구·서초구·영등포구·강동구)에 불과하다. 운전자가 시내 충전소까지 가는 데만 한참 걸리는 것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수소 충전소는 지자체마다 추진 의지가 다른 데다 화학 공정에서 나오는 수소(부생수소)를 쓰다 보니 울산 등 공단이 많은 지역에서 주로 관심을 가져 지역별 편차가 난다"면서 "앞으로 설치 부지와 사업자를 빠르게 찾아 계획대로 시설을 확충하겠다. 기존 주유소, LPG 충전소 부지를 활용하려는 규제 개선도 꾸준히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둘 사이의 충전시간 차이가 크다는 것이다. 급속은 완전 방전에서 80%까지 충전하는 데 30분 정도 있으면 된다. 반면 완속은 충전을 마치는 데 4~5시간 걸린다. 오래 세워둘 수 있는 주택가에선 괜찮지만, 빠른 이동이 필요한 시내에선 적절치 않은 것이다.
지역별 불균형도 뚜렷하다. 전기차가 3만1447대(8월 말 기준)인 경기도는 급속 충전기가 2407기 설치됐지만, 3만5254대로 더 많은 서울은 1401기에 그쳤다. 다른 지자체도 해당 비율이 제각각이다. 특히 '충전기 찾기' 경쟁이 치열한 시내 중심지일수록 급속 충전하기 어렵다.
그러는 사이 전기차 등록 대수(이륜차 제외)는 올 8월 19만5640대로 2019년(8만9918대)의 두 배로 뛰었다. 정부는 2030년까지 급속 충전기 2만기를 설치한다는 계획이지만, 현재의 차량 대비 충전시설 수준을 유지하기도 쉽지 않다. 조만간 저가 전기차가 대거 출시될 것으로 전망되는 등 도심 충전소를 중심으로 병목 현상이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이에 대해 환경부 관계자는 "지금까지 공공 부지 등 설치가 쉬운 곳 위주로 급속 충전기를 확충했지만, 앞으로는 시내 거점 등 많은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입지에 설치할 계획이다. 차 제조 업체의 충전기 설치를 유도하는 등 민간 보조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한편 지자체ㆍ중앙 정부의 확충 로드맵을 연계해 지역별 편차도 줄여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노웅래 의원은 "수소차와 전기차는 급격히 증가하는 데 비해 충전 인프라가 부족해 소비자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탄소 중립이 헛된 구호에 그치지 않으려면, 정부가 무공해 자동차뿐 아니라 관련 인프라 구축에도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