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동규야,이리 와라'했다"…"아무도 못 들은 허위발언"

중앙일보

입력 2021.10.05 10:06

수정 2021.10.05 17:52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유동규씨가 들으면 기분이 안 좋을 수 있겠네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5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이 대표는 “지금까지 유동규씨는 여러 정황상 상당히 이재명 지사를 위해서 노력을 많이 했던 것으로 보인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지사가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업무상 배임 등의 혐의로 3일 구속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 대해 “측근이 아니다”는 취지로 거리를 두는 데 대한 반응이다.

 

이준석 "유동규, 충분히 측근·비선"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인물로 꼽히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마친 뒤 서울구치소로 호송되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은 연일 “유 전 본부장이 이 지사의 측근”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재명 지사가 설계자고 유동규는 실무자였다. 유동규에 대한 배임죄가 들어가 있으니 이 지사가 이제 꼼짝달싹 못 할 상황에 처했다”(4일 김도읍 정책위의장)는 주장으로, “이 지사가 업무상 배임 혐의의 공범”이란 게 국민의힘 입장이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측근의 기준이 뭐냐. 무리하게 엮지 말라. 한전 직원이 뇌물을 받고 부정행위를 하면 대통령이 사퇴하느냐”고 반문했다.


 
이런 상황에서 이 대표는 “유씨가 이 지사를 사장이라고 사실상 부르면서 정치이벤트 때마다 사람도 많이 끌어다 대고 당원 모집도 많이 도와준 것처럼 보도들이 나왔다. 충분히 측근 또는 비선이라고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가세했다. 그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성남시장 이재명 시절에 진행됐던 도시개발 토건사업은 ‘부패천국 청렴지옥’이었단 사실이 드러났다”며 “위선과 거짓의 가면이 벗겨지고 나니 썩은 냄새가 진동하는 시궁창 속이었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유동규 행동대장 혼자서 저질렀다는 가짜 프레임은 안 통한다”며 “업무상 배임 행위가 드러나면 이 지사는 공동책임을 면할 길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동규가 이 지사와 정치ㆍ경제공동체가 아니라고 변명하면 지나가는 소도 웃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수영 "넘버1이 넘버3 부인"…경기도 "허위 발언"

이재명(오른쪽) 경기지사가 2018년 10월 1일 유동규 경기관광공사 사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하는 모습. 경기관광공사

야당은 이 지사와 유 전 본부장의 친분을 가늠할 수 있는 제보도 공개했다. 국민의힘 대장동게이트 TF 소속인 박수영 의원은 4일 밤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복수의 경기도청 관계자 제보에 의하면 경기관광공사 사장 임명장 수여식을 하고 사진 찍는 절차를 준비했는데, 이 지사가 절차와 직원들을 물리고 ‘동규야, 이리 와라’ 하면서 바로 티타임으로 들어갔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또 “또 다른 경기도청 관계자의 증언에 의하면 유동규는 평소 이 지사가 넘버1, 정진상이 넘버2, 자신이 넘버3라고 얘기하고 다녔다고 한다. 고(故) 이재선씨(이 지사 친형)와 이 지사 부인의 대화에서 알 수 있듯, 가족들도 잘 아는 사이였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유동규, 이재명이 나란히 신문에 보도되기 시작한 최초 일자는 2009년 9월 30일이다. 그런데 넘버1이 넘버 3가 자기 측근 아니라고 했으니, 넘버3가 변심해서 다 불어버릴 수도 있지 않을까. 어차피 받기로 한 돈도 다 못 받은 모양이던데”라고 썼다.
 
이와 관련, 김홍국 경기도 대변인은 5일 오후 입장문을 통해 “박 의원의 주장을 듣고 이를 확인한바, 현장에 있던 누구도 관련 발언을 들은 사람이 없는 허위 발언이었다”고 반박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이 지사와 오랫동안 일을 한 사람들은 모두 아는 얘기지만 이 지사는 아무리 친분이 두터워도 절대로 말을 놓지 않는다”며 “더욱이 임명식 같은 공식 석상에서 이름을 부르면서 하대하는 모습은 평소 이 지사의 성정을 아는 사람들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행동”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이 지사를 흠집 내기 위해 임용장 수여라는 경기도 공식행사를 가벼운 사적 모임 마냥 몰고 간 것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한다. 박수영 의원께서 이 지사와 관련된 근거 없는 주장을 이제라도 즉시 중단해 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