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호 내셔널팀장의 픽: 코로나 불황과 은화 마케팅
“순도 99.9%의 은(Ag). 지름 38㎜에 무게는 31.1g,”
각종 스포츠경기 후 걸어주는 은메달 이야기가 아닙니다. 이른바 ‘영남 알프스’ 9봉 완등을 기념하는 은화의 면면입니다.
영남 알프스는 울산의 가지산(1241m), 운문산(1188m) 등 7개 봉과 경북 경주의 문복산(1051m), 경남 밀양의 재약산(1108m) 등을 합친 9개 봉우리를 말합니다. “유럽 알프스의 경관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다”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최근 영남 알프스를 전국에 알리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9개 봉 완등자에게 주어지는 기념은화로 촉발된 일입니다. 영남 알스프 봉우리 중 하나인 가지산이 그려진 은화를 받기 위해 전국에서 등반객이 몰린 겁니다.
“9개봉 완등자, 6만5000원 상당 은화 증정”
이후 온라인 포털사이트에는 ‘영남 알프스’와 관련된 글이 쏟아졌습니다. ‘영남 알프스를 모두 오르고 은화 받았어요’, ‘영남 알프스 최단코스를 공유합니다’ 같은 내용입니다. 등산객의 입장에선 등산도 즐기고 은화도 받아 일석이조라는 반응이 나온 겁니다.
원래 영남 알프스 중에서도 간월재 일대는 억새 군락지가 특히 유명합니다. 매년 가을철이면 인파가 몰렸던 터에 올해는 “줄 서서 등산한다”는 말까지 나왔습니다. “정상에 발 디딜 틈이 없다”는 후기도 들립니다.
8월까지 5만명 완등…상인들 “경기 숨통”
울주군의 묘책은 얼마 가지 않아 발목이 잡힙니다. 올해 예정했던 은화제작 예산 7억 원이 일찌감치 소진된 겁니다. 당초 올해 3만 명의 완등을 예상했으나 이미 8월까지 5만 명이 넘게 완등을 한 여파입니다. 이는 지난해 1년간 총 완등 인증자(1만653명)보다 5배가량 늘어난 규모 입니다.
고심 끝에 울주군은 최근 2차 추경안에 은화 제작을 위한 13억 원을 추가로 편성했습니다. 은화제작 비용보다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훨씬 더 크다고 판단한 겁니다.
“매년 20억원 투입은 안될 말” 군의회 제동
울주군은 다시 고민에 빠졌습니다. 은화제작 비용을 줄이면서도 모처럼 찾아온 호재를 이어갈 해법을 찾아 나선 겁니다. 일각에선 “순은 대신에 백동화에 은을 도금해 단가를 줄이자”는 일종의 고육지책까지 나왔답니다.
8일 은화 추가 제작예산 13억원 군의회 통과
울주군 입장에선 일단 급한 불은 끄게 됐습니다. “올해 완등객 모두에게 은화를 주겠다”던 약속을 지킬 순 있어서입니다. “왜 우리만 은화를 주지 않는거냐”고 발끈했던 후발 등산객들의 불만도 줄어들 듯합니다.
일각에선 “울주군이 군의회를 설득한 보람이 있을지는 미지수”라는 반응도 나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명분으로 밀어붙인 카드가 자칫 반짝 효과에 그칠 수도 있어서입니다. 영남 알프스를 전국에 각인시킨 은화 마케팅이 언제까지 위력을 이어갈지 지켜볼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