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은 “윤석열 지지자들이 위협…경찰에 신변 보호 요청할 것”

중앙일보

입력 2021.09.11 21:40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야당을 통한 여권 인사 고발 사주 의혹의 제보자임을 밝힌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10일 오후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수사기관에 제출한 증거자료를 들어보이고 있다. 2021.9.10 [JTBC 제공. 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의 공익신고자인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윤 전 총장 지지자들에게 심각한 위협을 당하고 있어서 경찰에 신변 보호 요청을 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조성은 씨는 11일 오후 채널A와 인터뷰에서 “나는 제보자가 아닌 공익신고자다. 다음 주 월요일에는 국민권익위원회에도 공익신고자 신청을 할 계획”이라며 이처럼 말했다.
 
조씨는 검찰 신고에 대해 “친한 기자들에게 전화번호를 수소문해 한동수 대검찰청 감찰부장에게 직접 연락해 공익신고를 하고 싶다고 했다”고 말했다. 감찰부장을 직접 찾아간 이유에 대해선 “김오수 검찰총장은 조국 전 장관 때 차관을 했고,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민주당 소속이라 정치적으로 해석 안 되기 위해서였다”고 설명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와 관련해서는 “(공수처에서)몇 번 연락을 달라고 했는데 대검 절차 마칠 때까지 기다렸다”며 “하지만 윤 전 총장 기자회견을 보고 다음 날 공수처에도 자료를 넘겨줬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수처는 애초부터 공익신고자 절차를 다 준비해놨으니까 오자마자 해줄 수 있으니 빨리 좀 협조해달라고 했다”고 언급했다.


조씨는 “공수처는 대검에서 어떤 자료 뽑아 가면 우리도 하고, 이 자료 안 하면 우리도 안 한다. 똑같이 한발 한발 가려고 그런다”고 말했다.  
 
조씨가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의 보도가 나오기 전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을 만났고, 이에 대해 국민의힘이 ‘박지원 게이트’라고 비판하는 데 대해선 “사실이 아니다”라며 “일정 되면 밥이나 먹자 그런 거였다. 이번 의혹에 대해서는 대화를 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그는 “박 원장이 국민의당 대표일 때 조 씨는 최고위원이었는데 그때 인연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조씨는 앞서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도 “이 사건의 본질은, 2020년 4월 3일부터 4월 8일 사이에 이미 종료된 범죄 사건이라는 것”이라며 “이후의 그 어떤 부분도 위 종료된 사건에 개입될 여지가 없다. 저 시기 이후 한참 지난 2021년의 기간에서 특정인과 식사를 했는지 아닌지는 애초부터 이 범죄사건과 연관될 여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박지원 원장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오래 하셔서 윤 전 총장하고도 친분이 있는 거로 안다. 그래서 (고발사주 의혹 관련) 어떤 상의를 할 대상으로 (박 원장을) 고려하지 않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조씨는 2014년 26세에 더불어민주당의 전신인 새정치민주연합에 입당, 같은 해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캠프에 합류하면서 정치에 입문했다. 2016년에는 국민의당으로 당적을 옮겨 청년·여성 비상대책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다. 지난해 청년정당 창당을 준비하다 2020년 2월 미래통합당에 합류했다. 현재는 올마이티미디어 대표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