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글판 100호 주인공 BTS…‘춤만큼은 마음 가는 대로’

중앙일보

입력 2021.08.30 10:35

수정 2021.08.30 10:50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사진 교보생명]

 
100번째를 맞은 광화문글판이 방탄소년단(BTS)의 노랫말을 담아 희망을 전한다.
 
30일 BTS가 쓴 문안 ‘춤 만큼은 마음 가는 대로, 허락은 필요 없어’로 제작한 100번째 광화문글판이 광화문네거리와 강남의 교보생명 사옥 외벽에 걸려 시민들과 만났다.
 
교보생명은 “BTS가 30여년간 시민 곁에서 큰 울림을 전한 광화문글판의 사회문화적 가치에 공감해 100번째 광화문글판에 흔쾌히 동참했다”고 전했다.
 
이번 100번째 광화문글판에는 BTS의 노래 ‘퍼미션 투 댄스’ 노랫말과 희망의 메시지를 그대로 살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으로 인한 억눌림과 고단함 속에서도 허락을 받을 필요 없이 자유로움을 느낄 수 있는 것을 찾자는 의미다.


BTS는 “저희는 누군가에게 허락받지 않고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자유가 ‘춤’이라고 생각했다”며 “각자 자유로움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을 찾아 문안 속에 여러분만의 자유를 표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광화문글판 속 QR코드를 스캔하면 광화문글판 공식 웹사이트(www.kyobobillboard.com)로 연결돼 BTS 축하 영상, 참여 작가의 미디어아트와 메이킹필름 등을 볼 수 있다.
 
광화문글판은 100번째를 계기로 ‘잇다(connect)’라는 콘셉트를 정해 오프라인을 넘어 디지털로 확장할 계획이다. 기존의 문학 중심에서 탈피해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와 협업도 확대한다.
 
이번에는 미디어 아티스트인 이예승, 서동주 작가가 각각 광화문과 강남 사옥의 광화문글판 디자인에 참여해 AR(증강현실), 미디어아트 등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온·오프라인 결합된 형식으로 방탄소년단의 메시지를 표현했다.  
 
박치수 교보생명 홍보담당 전무는 “100번째 광화문글판은 글판의 공익적 가치와 방탄소년단이 가진 선한 영향력, 아티스트들의 개성 넘치는 디자인이 더해져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재탄생했다”며 “글판의 따뜻한 힐링 메시지가 글로벌 시민 모두에게 전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