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에서 파업 찬성 의견이 과반 이상으로 나오면 본격적인 파업 절차에 들어가게 된다. 실제 파업 시작은 9월 초가 유력하다고 한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이번 총파업 투표는 가결될 가능성이 높다”며 “다음주 6개 노조가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투표 결과와 총파업에 대한 입장을 알릴 것”이라고 밝혔다.
1조 넘는 적자 해법 놓고 줄다리기
노조, 지자체·사측과 협의 여지
이번 총파업은 만성적인 지하철 재정난에서 비롯됐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해 코로나19로 여파로 1조1000억 원이라는 최악의 적자를 냈다. 부산은 적자액이 약 2600억 원, 대구 2060억 원, 인천 1600억 원, 광주 375억 원, 대전 436억 원 등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임 이후 공사에 ‘강력한 자구안’을 요구하자, 사측은 전체 직원 약 1만6700명의 10%인 직원 1539명에 대한 감축안과 임금삭감을 골자로 하는 안을 마련했다.
이에 노조는 서울시와 정부의 재정 지원을 요구하며 반발하고 있다. 적자의 근본적인 원인은 6년째 동결된 지하철 기본요금과 무임승차로 인한 손실 등인데 시가 이를 외면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서울교통공사 노조 관계자는 “설령 6개 지하철 노조 투표 결과가 전부 ‘찬성’으로 나오더라도 지자체 및 사측과 협의가 이루어지면 파업을 멈출 수도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