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노조가 전면 파업에 돌입한 건 2019년 6월 회사가 법인 분할을 한 이후 처음이다. 특히 크레인 점거 농성은 2004년 이후 17년 만이다.
2년치 임금협상·단체협약 결렬
노사, 3차 합의안 마련에도 이견
중공업계에선 현대중공업 노사가 협상을 위해서 얽힌 실타래를 풀어야 한다고 본다. 2019년 당시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물적 분할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노사 갈등이 빚어졌다. 파업이 반복됐고 파업 참가자 징계, 노사 직원 간 폭행 등으로 인한 고소·고발 등이 이어지면서 임금협상도 미뤄졌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 2월 잠정 합의안을 도출했지만, 이 합의안은 노조원 찬반 투표에서 부결됐다. 당시 잠정 합의안은 2019년 기본급 4만6000원 인상, 성과금 218%(약정임금), 격려금 100%(약정임금)+150만원과 2020년 기본급은 동결, 성과금은 131%, 격려금은 230만원 등을 담고 있다. 지난 4월에는 다시 잠정 합의안을 내놨다. 2020년 격려금을 200만원 올려 430만원으로 책정했다. 하지만 노조원 투표에서 다시 부결됐다.
노조는 기본급 인상 등을 담은 3차 합의안 마련을 요구하고 있지만, 사측은 “두 번의 잠정합의안이 노조 투표에서 부결된 만큼 노조 내부의 이견 조율이 먼저 이뤄진 후에 다시 교섭하자”는 입장이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전체 직원 1만4000명의 64% 수준인 9000명이 가입해 있다. 전면 파업으로 인해 당장 큰 타격을 받지는 않지만,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공정에 차질이 빚어질 우려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