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LG전자, 위니아딤채는 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행정안정부와 ‘자연재난 피해 지역 가전제품 무상수리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태풍‧호우 등 자연재난으로 피해가 발생할 경우 더 많은 고객이 무상수리 혜택을 받도록 협력한다는 내용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가전 3사는 재난지역 인근에서 합동 무상수리팀을 운영한다. 행안부는 피해 상황을 파악해 가전 3사와 공유하고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합동 무상수리팀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시설‧물품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재난지역에서 가전제품이 침수되거나 파손되는 등의 피해를 보았을 때 점검과 수리는 무상이다. 모터와 메인보드·디스플레이 모듈 등 핵심 부품 수리는 유상이지만 부품에 따라 수리비용의 최대 50%를 지원한다.
LG전자 역시 지난해 대전‧남원‧광주‧철원 등 전국 10여 곳에 임시 서비스 거점을 마련하고 집중 호우로 피해를 본 약 3400가구를 대상으로 수해복구 서비스를 진행했다. 유규문 LG전자 CS경영센터장(전무)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이번 업무협약을 체결했다”며 “자연재난으로 인한 어려운 상황을 이겨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