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최근 GTX-C노선의 우선협상대상자로 현대건설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경기도 수원시 금정에서 양주시 덕정을 잇는 74.8㎞ 구간이다. 당초 국토부의 기본계획에선 창동·광운대·청량리 등 열 곳을 정차역에 포함했다. 여기에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왕십리역과 인덕원역의 추가 설치를 제안했다. 국토부는 지난해 12월 GTX-C노선의 사업 입찰 공고를 내면서 최대 세 곳의 정차역을 추가할 수 있게 허용했다.
C노선 왕십리·인덕원역 추가에
인근 의왕시 포일동 16억→20억
정차역 빠진 안산·동두천은 반발
“내년 선거 앞두고 GTX 골칫거리”
의왕(의왕역)·안산(상록수역)·동두천 등에서도 GTX-C노선의 정차역 설치를 기대했다. 하지만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제안한 정차역 추가 대상에선 빠졌다. 일부 지자체는 사업비 일부를 부담하겠다며 추가역 설치를 계속 요구하고 있다. 의왕역의 경우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의왕시의 협약이 이뤄졌기 때문에 신설 가능성이 있다.
GTX 정차역 신설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있다. 정차역이 많아질수록 GTX 운행시간이 길어진다는 이유에서다. 청량리역 주변의 한 공사현장에선 “GTX 왕십리역 신설 반대”라고 적은 현수막을 내걸었다. 일부 주민들은 “급행열차가 아닌 완행열차로 전락할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GTX 사업자는 추가역을 건설할 때 역 정차 시간을 포함한 운행 속도가 시속 80㎞ 이상이 되도록 열차 운영계획을 세워야 한다.
김포와 인천 검단 지역에선 서부권 GTX(GTX-D노선)를 둘러싼 갈등이 커지고 있다. 이미 사업 추진을 결정한 GTX 세 개 노선(A·B·C노선) 외에 정부가 추가로 검토하는 노선이다. 한국교통연구원이 지난 4월 22일 공청회에서 김포시 장기에서 부천종합운동장을 잇는 노선을 제시한 이후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다. 국토부는 이르면 이달 말 서부권 GTX 계획 등을 담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2021~2030년)’을 발표할 예정이다.
익명을 요구한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GTX와 관련해) 정부가 지자체와 주민의 요구를 다 받아들이기도, 무시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며 “내년 3월 대통령 선거와 6월 지방선거를 앞둔 정부 입장에선 GTX가 큰 골칫거리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은화·김원 기자 kim.wo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