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와 한국교통연구원은 29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2021~2040년) 및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021~2025년) 수립연구' 공청회를 가졌다.
국토부 대광위, 광역계획 공청회
김포~부천만 잇는 GTX-D 포함
서울 서부와 동부엔 BTX망 구축
주요 지점들에는 환승센터 추진
이에 따르면 제2차 기본계획은 ▶대도시 권역 내 이동성 강화를 위한 통행시간 단축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체계 구축 등을 목표로 BTX(Bus Transit eXpress)와 S-BRT(첨단 간선급행버스) 확대, GTX 중심 환승센터 구축 등의 방안을 담고 있다.
또 기본계획에 맞춰 앞으로 5년간 추진될 제4차 시행계획은 5개 권역별로 사업이 구분된다. 우선 수도권에서는 GTX-D 등 15개의 신규광역철도 사업이 추진된다.
GTX-D는 앞서 지난 22일 발표된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과 마찬가지로 김포(장기)~부천종합운동장 사이만 건설하는 내용으로 포함됐다. 신분당선 연장(호매실~봉담), 분당선 연장(기흥~오산), 분당선(왕십리~청량리) 등의 광역철도 사업도 추진된다.
대광위 관계자는 "기본계획과 시행계획은 정부의 국토종합기본계획, 국가기간교통망 계획,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등을 반영해서 수립한다"며 "광역철도는 앞서 발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인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행주대로~올림픽대로~당산역(서울지하철 2호선) 사이에는 서부 BTX가, 다산신도시 인근 수석 IC(경기도 남양주)와 강변역(서울지하철 2호선) 사이에는 동부 BTX가 도입된다. 출퇴근 시간대에 로드지퍼 등 특수장비를 활용해 임시로 고속 전용차로를 확보해 통행 시간을 대폭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청량리역과 서울역, 양재역, 부평역, 인천시청역 등 21곳에 새로 환승센터도 조성된다.
부산·울산권에선 부산 노포와 KTX 울산역을 잇는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와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진영~울산역) 사업이 시작된다. 송정역(울산)과 마산역 등 4곳에는 환승센터가 들어선다.
대구권은 경산 하양역과 영천시를 연결하는 대구 1호선 연장사업이 진행되고, 서대구역에는 복합환승센터가 마련된다. 광주권에서는 상무역과 나주역 사이 광주~나주 광역철도 사업이 추진된다.
대전권은 반석동과 세종시 어진동을 잇는 대전~세종 광역철도가 포함된다. 또 세종시와 공주, 세종시와 청주를 잇는 광역 BRT가 추진되고, 계룡역에 환승센터도 구축된다. 기본계획과 시행계획은 공청회 등 여론 수렴을 거쳐 조만간 확정될 예정이다.
강갑생 교통전문기자 kkskk@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