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백신 접종은 지난 2월 26일 시작됐지만 11일 0시 기준 누적 접종자는 50만635명으로 전체 인구의 0.96%에 그쳤다. 당초 질병관리청은 지난 1월 말 백신 예방접종 시행계획을 발표하면서 “1분기 130만 명, 2분기 900만 명, 3~4분기에 3325만 명을 접종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최근까지의 접종 추세를 보면 당초 제시한 목표에 크게 못 미친다. 예컨대 1분기에 130만 명을 접종하려 했지만 실제 확보된 백신 물량은 80여만 명분뿐이다.
확보했다고 발표한 백신 물량 도착 지연
접종 속도 늦어지면 집단면역 차질 우려
백신 접종은 속도전이 중요한데 물량 공급이 순차적으로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으면 접종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 예컨대 백신 공급이 늦어져 3분기에 물량이 집중되면 ‘백신 병목’ 현상도 생길 수 있다. 4~5월에 백신 보릿고개가 발생해 6~9월에 3350만 명을 집중적으로 접종해야 하는 상황이 되면 의료체계에 큰 부담을 초래할 수 있다.
이 모든 문제는 정부가 지난해 백신 구매 전략을 오판하는 바람에 초래됐다. 지금이라도 정부는 실제로 손에 쥐는 백신을 제대로 확보할 비상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정부는 아스트라 백신의 공급 상황과 접종 간격을 고려해 1, 2차 접종 간격을 기존 8주에서 10주로 늦췄다. 1바이알당 10회 분인 아스트라 백신의 잔여량을 쥐어짜 최대 13명까지 접종하고 있다. 물량 부족에 따른 이런 고육책은 근본적인 해법이 될 수 없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다음 주부터 적용할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을 오늘 발표한다. 확진자가 연일 400명대로 나오고 있는 만큼 현행 거리두기(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와 5인 이상 모임 금지 조치를 재연장하는 것이 정석이다. 보궐선거 유권자 표를 의식해 방역 잣대를 서둘러 완화한다면 정치적 무리수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