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10일 가덕도 신공항 건설 등이 정부의 탄소 중립 기조에 역행한다고 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환경단체들의 우려와 달리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기술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탄소 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날 오전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한 장관은 기자들로부터 '가덕도 신공항을 비롯해 제주 제2공항, 흑산공항, 울릉공항 등 탄소배출량이 막대한 공항 개발이 정부의 탄소 중립 기조와 맞냐'는 질문를 받았다. 이에 한 장관은 “공항을 만들면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는 건 맞긴 하다”면서도 “앞으로 기술 발전, 연료 전환 가능성까지 염두에 둬야하고, 환경부의 역할은 세부 계획을 잘 세워서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공항 개발, 미래 기술 감안하면 기후위기 역행 아냐"
한 장관은 이날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정책 목표라고 밝히면서도 신공항 사업은 ‘미래 기술을 감안하면 문제 없다’는 취지로 답했다. "건설과 운영 과정에서 막대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공항 건설 사업은 '탄소중립' 기조에 맞춰 중단해야 한다"는 환경단체들과는 상반된 입장이었다.
이날 한 장관은 “지금은 불가능해보일지 모르지만 대한항공은 바이오 연료로 전환하는 걸 제안했고, 장차 수소로도 변경할 수 있다”며 “지상에서 작동하는 여러 전동기기도 수소연료전지로 수월하게 변경할 수 있고, 인천공항도 태양광 발전으로 많은 에너지를 얻고 있다”고 답했다.
한 장관은 “기술혁신이나 기업이 변화해나가는 방향을 감안하지 않고 보면 (공항 건설사업은) 기후위기에 역행하는 걸로 볼 수도 있지만, 그러지 않게끔 세부계획을 만들어서 국책사업의 이산화탄소 발생을 최소화하는 게 온실가스의 감축‧적응을 주도하는 입장에서의 역할”이라고 덧붙였다.
"소형 원전은 아직 개발 중, 신재생에너지에 주력해야"
한 장관은 “지금은 신재생에너지 발전에 주력해야 할 시기"라면서 " "'최대한 노력했더니 여기가 한계더라' 하는 판단이 서는 시점이 올 것인데 아직 거기까지 가지 않았다. 그런 판단도 하지 않고 원전 얘기를 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저지대 테마관광 활성화해야"
"가덕도특별법, 환경영향평가 포함한다"
특별법에 의해 가덕도 신공항 사업이 진행되면 환경영향평가도 졸속 처리될 것이란 우려엔 “아직 시작하지도 않았는데 졸속으로 처리될 거라고 벌써부터 말하면 어떡하냐”고 반박했다. 그는 “2022년 하반기 시행을 목표로 기후환경영향평가 등을 강화하는 법안을 준비중인데, 가덕도 신공항은 사업 진행 속도에 따라 기후환경영향평가를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 보고 있다”고 말했다.
김정연 기자 kim.jeongyeo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