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더함 사회공헌 캠페인' 공유가치·환경·가족사랑 사회공헌 우수기업은?

중앙일보

입력 2021.03.03 16:16

수정 2021.03.03 16:18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한국언론인협회와 한국경영자총협회가 공동 주최하고 기획재정부 등 7개 정부부처가 후원하는 ‘행복더함 사회공헌 캠페인’이 올해로 11회를 맞아, 사회공헌 활동을 모범적으로 실천한 31개 우수기업을 선정했다. 공유가치창출 사회공헌 부문에선 하이모와 하나금융TI가, 환경사랑공헌 부문에선 롯데렌탈과 보스톤사이언티픽코리아가, 가족사랑 사회공헌 부문에선 그린스토어와 아이에스동서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공유가치창출 사회공헌 부문 – (주)하이모

2000년부터 가발 지원을 비롯한 ‘러브헤어(Love Hair) 캠페인’ 진행

하이모는 지난 2000년부터 하이모만이 진행할 수 있는 사회공헌활동 영역인 가발 지원을 비롯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러브헤어(Love Hair)’캠페인’을 꾸준히 진행해 오고 있다. 하이모의 ‘러브헤어 캠페인’은 ‘사랑 모발’이라는 뜻과 ‘러브(사랑)해요’라는 뜻을 포함하는 중의적인 표현으로 모발로 사랑 나눔을 실천하는 활동이다. 하이모의 ‘러브헤어 캠페인’ 중 대표적인 활동 하나는 18세 이하 백혈병, 소아암 환아들에게 무료로 암환자 전용 가발을 지원하고 있는 것이다. 항암제 투여로 인한 탈모는 육체적인 고통 이외의 심리적인 스트레스까지 주는 요인으로 작용하며 어린 아이들에게는 그 상처가 더욱 크다. 이에 소아암 환아들이 병마와 싸워 극복해 낼 수 있는 용기를 주고자 무료 가발 지원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그 외 암환자들에게는 항암 전용 제품 구입 시 정가에서 50만원 할인 혜택을 상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중증 원혈탈모, 루프스, 두피 화상 등 만성 질환에 고통받는 환우들에게도 부담을 덜어주고자 상시 30만원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8월에는 사회복지법인 한림화상재단과 두피 화상 환우 후원을 위한 협약을 맺고 맞춤 가발을 무료로 지원하는 것과 두피 화상 환우를 위한 제품 연구와 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고 있다. 하이모는 현재까지 약 1,400여 명의 환아들에게 무료로 가발을 지원하며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응원해 오고 있다. 뿐만 아니다. 하이모는 2017년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의 제휴 협약을 통해 ‘착한기업’으로 하이모 전국 지점 매출의 일정액을 정기적으로 기부하고, 직원들도 급여에서 약정 기부금을 이체하며 ‘착한일터’로 가입해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하이모는 지난해 3월에는 코로나바이러스로 고통받았던 대구에 기부금을 전달하기도 했으며, 하이모의 프리미엄 발효식품 브랜드 하이생 제품을 각종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 소외된 이웃들의 면역력 증진을 위해 강남구 푸드뱅크·마켓 미소(美所)에 기부하기도 했다. 가발을 통해 조금이나마 이웃들의 아픔을 위로해 주는 하이모의 러브헤어 캠페인은 오늘도 지속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공유가치창출 사회공헌 부문 – (주)하나금융TI

ESG 경영을 필수로 인식하고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

하나금융티아이는 ESG 경영을 필수로 인식하고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인천지역본부, 인천문화재단, 인천 혈액원 등 지역사회 전문기관과 협업하여 코로나 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과 청소년 지원, 예술인 후원 및 미디어아트 협업 전시 등 메세나 활동, 사랑의 헌혈 캠페인, 비대면 사회공헌 활동 등 지속적으로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특히, 지난 해 창립 30주년을 기념하여 임직원이 함께 ‘모두의 마켓’ 자선 바자회를 열고 수익금을 전액 지역사회에 기부했다.


또한, 채용연계형 교육과정을 통해 IT 비전공자도 양질의 전문 교육을 통해 육성하고 채용한다. 최근 3년 간 고용 창출 인력 중 만 34세 미만 청년 비율은 72%, 고용 창출 인원을 늘리는 등 일자리 창출에 지속적으로 기여하여 2020년 7월 고용노동부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에 2년 연속 선정됐다.
 
아울러, 디지털 솔루션 통합 브랜드 ‘1Q ON’을 런칭하고 자체 보유한 핵심 솔루션인 Open API, RPA, 공인전자문서 서비스 등을 대외 및 글로벌 사업으로 확대하여 디지털 금융 생태계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앞으로도 1본부 1솔루션 확보 등 끊임없이 새로운 비즈니스를 발굴하여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하나금융티아이 유시완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적극 협업하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환경부 장관상 환경사랑공헌 부문 – 롯데렌탈(주)

친환경’과 ‘교통약자 지원’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함께 실현

국내 대표 종합렌탈기업 롯데렌탈은 ‘달리는 만큼 커지는 나눔’이라는 사회공헌 슬로건을 바탕으로 ‘사회적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와 안전’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해오고 있다. 대표 사업으로는 ‘친환경 기부 드라이빙 캠페인’, ‘굿 모빌리티 캠페인’, ‘mom편한 동행’이 있다.
 
특히, 친환경 기부 드라이빙 캠페인은 국내 유일의 친환경 전기차를 활용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롯데렌터카 제주지점에서 전기차를 이용하는 고객의 주행거리 1km당 50원씩을 롯데렌탈이 적립하여 환경보호와 에너지 절감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별도 비용 부담 없이 장애아동을 위한 기부에도 참여함으로써 ‘친환경’과 ‘교통약자 지원’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함께 실현해왔다.
 
이 밖에도 전기차 장기렌터카 상품을 국내 최초로 선보이며 친환경 전기차 트렌드를 주도해 왔으며, 미세먼지 예방 나눔 숲 조성, 깨끗한 제주 땅 지킴이, 친환경 소∙확∙행 캠페인 등 친환경 사회공헌활동을 꾸준히 지속하여 공로를 인정 받았다.
 
한편, 롯데렌탈 김현수 사장은 올해 초 ‘가치경제’를 화두로 내세우고, ESG 경영(환경∙사회∙지배구조)을 선포해 업계의 친환경 트렌드를 선도하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특히 보다 많은 고객에게 친환경∙전기차 경험을 통한 Eco-friendly 가치를 선보이며 친환경 트렌드를 선도하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리더로 거듭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환경부 장관상 환경사랑공헌 부문 – 보스톤사이언티픽코리아(주)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100개 숲 만들기 프로젝트’에 동참

글로벌 의료기기 전문기업 보스톤사이언티픽코리아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보스톤사이언티픽코리아는 소외계층 아동을 위해 실생활과 밀접한 다양한 과학 현상을 탐구하는 STEM(과학, 기술, 공학, 수학)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 미세먼지를 저감하고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동참한 사단법인 노을공원시민모임의 ‘100개 숲 만들기 프로젝트’에 동참하고 있다.  
 
보스톤사이언티픽코리아의 ‘미세먼지 없는 미세(美世)만들기’ 프로그램은 임직원의 자발적 참여로 진행되고 있으며, 매년 식목일 서울 노을공원에 약 150그루의 나무를 심고 있다. 더불어 지역 사회 문제에 깊은 관심을 기울이며 소외계층을 돕기 위한 기부와 봉사활동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강원도 대형 산불 발생 당시, 피해자 구호 목적으로 직원들의 기부금만큼 회사가 동일한 금액을 기부하는 매칭 펀드를 조성한 바 있으며, 모금액은 한국해비타트에 기부돼 이재민들의 임시 주택에 에어컨을 설치하는 데 사용된 바 있다.  
 
보스톤사이언티픽코리아는 2019년 여성가족부 주관 ‘가족친화인증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이는 기업이 지역 사회에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는 것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삶의 질 향상, 일과 생활의 균형을 이루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여성가족부 장관상 가족사랑 사회공헌 부문 – (주)그린스토어

지역사회의 건강증진을 위해 보다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쳐 나가

그린스토어는 지난 2020년 한 해 동안 3억원 상당의 건강기능식품을 기부했으며, 매년 어르신부터 영유아, 장애인 등을 위해 꾸준히 제품 및 후원금을 지원하고 있다. 2016년부터 성남시 상대원동 복지관을 분기마다 방문하여 지역주민들에게 영양 상담 서비스과 건강기능식품을 후원하고 있으며, 쪽방촌 어르신, 장애인 자립단체, 저소득층 어린이 후원단체, 미혼모 단체에도 꾸준히 관심을 갖고 지원하고 있다. 2020년 초에는 부천시 독거노인과 장애우에게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KF90마스크를 1000개를 지원하여 지역사회 건강증진에 힘썼다.  
 
또한 2020년부터는 대한적십자와 함께 헌혈 참여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그린스토어 제품을 증정하는 ‘사랑 나눔 캠페인’을 정기적으로 진행, 헌혈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그린스토어는 전국 약국 1만 2천여 개 약국에 입점되어있는 건강기능식품 전문기업으로서, 지역사회의 건강증진을 위해 앞으로도 보다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여성가족부 장관상 가족사랑 사회공헌 부문 – 아이에스동서(주)

소외된 가정 감싸는 '따뜻한 나눔' 펼쳐

건설·건자재 종합기업 아이에스동서(대표이사 권민석)는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 나눔의 미덕’을 실현하기 위한 가족사랑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아이에스동서는 작년 한 해 동안 코로나19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한부모 가정을 대상으로 결식아동 긴급 지원, 여학생 위생용품 정기 지원, 종합사회복지관 급식 개선 지원, 방역용품 지원 등 사회적 책임 실천을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을 벌였다. 최근에는 부산시와 '아동학대 예방 및 피해아동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학대피해아동쉼터 입소아동 회복 지원, 피해아동 의료비 지원, 아동학대 예방사업, 지역자원 연계 등을 통해 아동학대 보호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아이에스동서는 권혁운 회장이 사재 140억 원을 출연해 설립한 재단법인 문암장학문화재단과 함께 연말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랑의 열매 기부, 사랑의 연탄 나눔, 장학금, 학교 화장실 리모델링 사업, 교복 및 노트북 등 학습기기 지원, 공부방 설립 기금 후원 등 지난 10여 년간 총 364억 원 규모의 사회공헌 활동을 펼쳤으며, 2018년 동 캠페인에서 CSV(공유가치창출) 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받기도 했다.
 
 
온라인 중앙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