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26일 유아, 초등 저학년, 특수학교부터 등교수업을 확대키로 했다. 지난해에는 비대면 원격수업이 주를 이뤘다. 학생·교직원의 코로나19 감염은 적었지만 극심한 학력 격차·학습 결손이 발생했다. 부모의 돌봄 부담도 커졌다. 이 뿐만이 아니다. 아이들은 옆자리 짝(짝꿍)이 없다. 같은 반 친구 이름을 5명도 모른다. 사회성 발달이 우려된다.
사흘 전 정세균 국무총리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올해는 좀 더 달라져야 한다”며 “교육부는 방역당국과 협의해 신학기 수업방식, 학교 방역전략을 미리 준비하라”고 당부했다.
[현장에서]
커진 등교수업 기대감
교육부 움직임도 이후 본격화됐다. 물론 의료계 안에서는 ‘집단 발병’ 가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자연히 논문 발표 이후 등교개학 논란이 재점화됐다. 침묵하던 정 청장은 “(논문 결과 해석에) 오해가 있다”고 설명했다.
"3차 유행과 단순비교 안돼"
현 3차 대유행 상황과 단순 비교해서는 안 된다는 취지다. 하지만 논문은 등교수업에 무게를 실어줬다. 학교 폐쇄로 얻는 이득이 제한적이라면서다. 하지만 정 청장 설명 하루 뒤 교육부는 등교수업 확대를 발표하기에 이른다. 일련의 상황을 한줄로 쭉 놓고 보면 혼란스럽다. 논문(등교수업 선회)→정 청장(오해)→교육부(등교수업 확대)라서다.
논문으로 접한 핵심이슈
소통 부재뿐 아니다. 첫 단추인 공유도 문제다. 코로나19와 관련해 질병청이 그간 발표한 주요 논문은 꼭꼭 숨어 있다. 해당 학회·학술지 중심의 제한적인 공유가 이뤄져 왔다. 질병관리청 산하 국립보건연구원 홈페이지에조차 등록돼 있지 않을 정도다. 지난 4월 서울 구로 콜센터 집단감염의 역학조사와 방역과정 등을 정리한 논문 역시 마찬가지다. 반면,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전문가용 페이지가 따로 있다. 코로나19 관련 논문이 주르륵 나온다. 질병청은 “학회지 등은 오픈 소스이고 모두 공개돼있다”고 설명한다. 언론이든 전문가든 알아서 찾아보라는 얘기다.
"보려면 봐"
코로나19 방역 사령탑인 정 청장은 방역 대통령으로도 불린다. 윤 의원 표현대로 정 청장이 데이터 분석결과를 미리 공개해 지혜를 구했다면 어땠을까. 등교수업을 확대할지 안 한다면 어떤 우려 때문인지 결정근거를 알리고 이해를 구했으면 국민은 방역에 더욱 신뢰를 줬을지도 모른다. 등교수업과 같은 핵심이슈는 ‘논문’으로만 평가받을 게 아니다. 정 청장은 학자가 아니다.
김민욱 기자 kim.minwook@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