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1014명을 기록한 지난 16일, 서울 시내버스 운전기사 손모(49)씨는 회사로부터 "전날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인근 버스회사 차고지로 출근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서울시가 자가 격리된 운전기사들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지원 인력 파견을 지시한 데 따른 조치였다. 손씨는 ‘하루 노선견습’에 더욱 당혹스러웠다. 그는 “확진자 근무지에 온 것만도 불안한 데 처음 운행하는 노선을 하루 연습하고 다음 날부터 정식 운행해야 한다고 해서 너무 황당했다"고 말했다.
서울 시내버스 기사도 코로나 확진
22일 코로나19 3차 대유행 속에 서울시의 ‘코로나19 비상수송대책’에 운전기사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서울시는 “버스 운행 중단으로 인한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며 비상수송대책을 내놨지만, 버스 기사들은 여러 버스회사에서 인원을 차출해 확진자가 발생한 차고지로 강제 출근시키는 상황을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맞서고 있다.
서울시 버스노동조합에 따르면 12월 들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서울 시내버스 운전기사는 모두 4명이다. 서울시는 확진자가 나올 때마다 비상수송대책에 따라 확진자가 발생한 운수사에 지원 인력을 보냈다. 적게는 50여명에서 많게는 160여명까지 파견이 이뤄졌다. 확진자는 12월의 경우 4명뿐이지만 확진자와 접촉했다 코로나19 검사 후 자가 격리된 동료 운전기사들의 빈자리를 채우다 보니 파견인력이 늘었다. 서울시는 파견 기사의 경우 서울 내 버스회사 여러 곳에서 차출해 일정 기간 근무시킨 뒤 추가확진자가 나오지 않을 경우 복귀시켰다.
市의 ‘돌려막기’에 기사들 반발
서울시의 '기사 돌려막기'가 코로나19 확산을 더 키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실제로 지난 3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A운수사의 버스기사 1명은 지난 1일부터 이상 증세를 보였지만 근무를 계속했다. A운수사에 앞서 먼저 확진자가 발생한 운수사로 A운수사의 기사를 파견 보내, 정작 A운수사에는 버스를 운행할 기사가 부족해졌기 때문이다.
"하루 견습운행은 시민 안전 위협"
유재호 서울시 버스노동조합 사무부처장은 “한 달 정도 견습 운행을 해야 해당 노선을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다는 걸 시도 알고 있으면서 아무리 코로나 시국이라고 해도 하루 이틀만 견습 운행한 뒤 실제로 버스를 몰라는 건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비상상황인 만큼 확진자가 나올 경우 버스 운행률을 줄이거나 지하철역 주변의 일부 정류장만 정차하는 거점정류소 형태의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현재 서울시는 운전기사들에게 위험을 전가하고 정작 시민의 안전 문제도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시, “연쇄감염 문제 된 적 없어”
이가람 기자 lee.garam1@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