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 유럽까지 영하 60도로 간다
대한항공은 지난 8일 인천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행 KE925 여객기로 컨테이너 및 드라이아이스를 포함한 코로나 백신 원료 약 800㎏을 수송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에 대한항공이 수송한 백신 원료는 국내 업체에서 생산돼 영하 60도 이하의 냉동 상태로 최종 목적지인 유럽 내 백신 생산 공장까지 옮겨졌다.
코로나19 백신 운송에는 제품별 특성에 따라 영하 60도 이하의 극저온 상태와 영하 20도 이하의 냉동, 2~8도의 냉장 등 맞춤형 온도를 제공하는 저온유통시스템 ‘콜드체인’이 필수적이다.
이번 수송에는 208㎏의 드라이아이스로 별도의 전원 장치 없이 영하 60도 이하 온도를 120여 시간 유지할 수 있는 특수용기가 사용됐다.
대한항공은 현재 인천공항 자사 화물터미널에 온도조절 화물 약 100t을 수용할 수 있는 1292㎡(약 390평) 규모의 냉장ㆍ냉동 시설도 보유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백신의 원활한 수송을 위해 내년 중 인천공항 제2 여객터미널에 1872㎡(약 566평) 규모의 신선 화물 보관시설을 추가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위험물질' 드라이아이스 탑재 기준 새로 마련
앞서 대한항공은 작년 6월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로부터 코로나 백신을 포함한 의약품의 항공 운송 전문성과 우수성을 증명하는 ‘의약품 운송 서비스 품질 인증(CEIVPharma)’을 취득한 바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향후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는 코로나19 백신 수송에 대비해 필요한 항공기 스케줄을 미리 확보할 것”이라며 “콜드체인 물류 전 과정에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한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19 백신은 전 세계적으로 100억 회분의 접종량이 필요하다. IATA는 전 세계에 필요한 백신 수송을 위해 8000여 대의 보잉747 화물기가 필요할 것이란 예측을 하기도 했다.
곽재민 기자 jmkwak@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