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3분기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의 이익점유율은 60.5%로 파악됐다. 삼성전자의 이익점유율은 32.6%로 기록됐다.
지난해 같은 분기 애플의 이익점유율은 66.9%, 직전 분기 이익점유율은 79.0%였다. 삼성전자의 지난해 동기 이익점유율은 18.8%, 직전 분기에는 13.8%였다. 애플이 이익점유율을 잃는 동안 삼성전자는 2배 이상 이익점유율을 확대한 셈이다. 삼성전자의 올해 3분기 이익점유율은 2014년 2분기 기록한 37.9% 이후 6년여 만에 가장 높은 수치다.
애플은 아이폰 고가 전략으로 삼성전자 등 중저가 제품을 내놓는 다른 업체와 비교해 이익점유율이 월등히 높다. 2018년에는 전 세계 스마트폰 이익 중 77.9%를, 2019년에는 75.0%를 차지했을 정도다.
SA는 "아이폰12 출시가 미뤄지면서 애플의 이번 분기 영업이익률은 21%로, 지난해 같은 기간 23%보다 줄었다"며 "삼성전자는 프리미엄폰부터 중저가폰까지 잘 짜인 제품군 덕분에 영업이익률이 14%로, 지난해 같은 기간 11%보다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삼성전자와 애플의 매출액 차이도 한 자릿수로 좁혀졌다. 3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매출액 점유율은 애플이 29.5%, 삼성전자가 22.6%로 차이가 6.9%포인트였다. 직전 분기 애플은 35.0%, 삼성전자는 17.3%였고, 지난해 3분기에는 애플 33.8%, 삼성전자 20.2%였다. 10%포인트 이상 차이가 벌어졌던 것과 비교해 격차가 확연히 줄었다.
오원석 기자 oh.wonseok@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