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완성 위해 뭉친 충청권 4개 시도…민관정 협의회 출범

중앙일보

입력 2020.09.28 11:09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행정수도 건설을 위해 충청권이 본격 활동에 나섰다.  
대전·세종·충남·충북 등 충청권 4개 시도는 28일 ‘행정수도 완성 및 국가균형발전 충청권 민ㆍ관ㆍ정 협의회(이하 협의회)’를 출범하고 공식 활동을 시작했다. 출범식은 이날 오전 10시 30분 세종시청 여민실에서 열렸다.  

행정수도 이전이 거론되는 세종시 전경. [중앙포토]

 
 협의회에는 충청권 4개 시ㆍ도지사를 비롯해 시ㆍ도의회 의장, 지역 국회의원, 민간대표 등 20명이 위원으로 참여했다. 협의회는 출범선언문을 통해 충청권이 행정수도 완성과 국가균형발전, 지방분권 실현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약속했다. 또 수도권 과밀해소와 국가균형발전의 중추기능을 담당하도록 상호 연대ㆍ협력하겠다는 뜻을 천명했다.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위해 국회법 개정해야"
 협의회는 세부 추진과제로는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회법 개정 등 후속조치의 신속 추진 ▶대전ㆍ충남의 혁신도시 추가지정과 공공기관 지방이전 등 혁신도시 시즌2의 차질 없는 추진 등을 정했다.

대전·세종 시장, 충남·충북 지사 등 28일 세종서 모여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과 혁신도시 추가지정 위해 노력"

 이를 위해 서명운동과 청와대 국민 청원운동 등 홍보 활동과 정책토론회, 지역방송 공동기획 토론회, 간담회, 강연회 등을 추진한다. 4개 시도 지역 연구원, 국책연구원과 협력을 통해 조사연구와 대안을 제시하는 역할도 맡는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전ㆍ세종을 비롯한 충청권은 행정수도의 실질적 완성과 국가 균형발전의 모델을 만들 운명공동체”라며 “대전시는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청와대 이전 등 세종시가 행정수도로서 실질적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세종시가 행정수도로서 수도권 과밀화 해결과 다 함께 잘사는 대한민국 건설에 앞장설 수 있도록 충청권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양극화 해결을 위해 ‘경제수도 서울, 행정수도 세종’으로 우리나라 발전 방향을 잡아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수도권 집중 문제를 해결하고 지방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행정수도 완성이 필요하고,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서 충청권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시종 지사는 지난 7월 27일 ‘충청권 민‧관‧정 협의회’ 구성을 제안했다.  
 

지난 8월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 및 행정수도 완성 TF 주최로 열린 국가균형발전과 행정수도 완성 대토론회에서 우원식 행정수도완성추진단장, 김두관 의원 등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중앙포토]

행정수도 완성과 충청권 미래 비전 주제 토론회 
이날 출범식 이후 세종시청에서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 및 행정수도 완성 추진단(추진단)’이 ‘행정수도 완성과 충청권 미래비전’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토론회는 지난 8일 서울을 시작으로 대구·경북, 광주·전남 등지에서 권역별로 열렸으며, 이날 토론회가 마지막이었다. 기조발제에서는 강현수 국토연구원장이 ‘국가 균형발전과 충청권 역할’을, 진종헌 공주대 교수가 ‘행정수도 완성과 광역권 메가시티 전략’을 발표했다. 
 
 토론회가 끝난 뒤 추진단은 국회 세종의사당 후보지를 찾았다. 후보지는 세종시 어진동 국무조정실과 국책연구단지 인근에 있다. 여의도 국회 부지(33만㎡)의 1.5배에 이르는 총 50만㎡ 규모다.
 
 행정수도 이전 이슈는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7월 20일 국회 연설을 통해 재점화시켰다. 그는 “길거리 국장, 카톡 과장을 줄이려면 국회가 통째로 세종시에 내려가야 한다. 아울러 더 적극적 논의를 통해 청와대와 정부 부처도 모두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후 세종시 부동산 값이 폭등하는 등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이춘희 시장은 "행정수도 이전에 앞서 국회 세종의사당 건설부터 해야 한다"고 했다. 
 
 세종=김방현 기자 kim.banghyu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