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최대 가전박람회 ’IFA2020‘이 3일(현지시간) 사흘간의 일정으로 독일 베를린에서 개막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온라인 위주 전시가 이뤄지면서 굵직한 업체들은 불참했다. 신제품이나 신기술 공개도 거의 없을 전망이다. 그러나 주요업체의 빈자리는 TCL과 화웨이 등 중국업체들이 메웠다. IFA를 유럽공략의 발판으로 삼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TCL, “롤러블폰 우리도 만든다”
이날 가장 주목을 끈 것은 TCL이 깜짝공개한 롤러블폰이다. 당장 출시를 염두에 둔 것은 아니며 시제품 테스트 단계라는 점을 강조하긴 했지만, 롤러블 디스플레이 기술력을 과시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공개된 롤러블폰은 오른쪽을 잡아당기면 내부에 말려있던 화면이 풀리면서 확장되는 방식이다. LG전자가 내년 출시를 목표로 준비 중인 롤러블폰과 비슷하다. 스마트폰 업계 관계자는 “TCL은 상반기에도 롤러블폰 시제품을 만들었다고 홍보해왔다”면서 “롤러블 디스플레이에 강점을 갖고 있는 LG와 비교할 때 실제로 어느정도 경쟁력을 갖췄는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 제재에 유럽 구애나선 화웨이
화웨이의 이런 구애작전은 미국 제재로 인한 어려움을 유럽시장을 통해 풀어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화웨이는 그동안 IFA에서 자체 모바일 프로세서(AP)인 기린칩 신제품과 스마트폰 신제품을 공개해왔다. 하지만 이번 행사에서는 기린칩과 스마트폰 신제품 공개가 없다. 기린칩을 생산해오던 대만의 TSMC가 미국 제재로 제조 중단을 선언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화웨이는 IFA를 통해 '유럽에 도움이 되는 회사'라는 점을 적극적으로 호소하고 나선 것이다. 화웨이 전체 매출의 4분의 1 가량이 유럽에서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세션 온라인 진행, 흥행 저조한 IFA
장주영 기자 jang.jooyoung@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