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계, 선별적 대면 예배 요청에 文 "객관적 상황 인정해달라"

중앙일보

입력 2020.08.27 18:28

수정 2020.08.27 18:56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교회의 대면 예배를 불허한 결정을 번복할 뜻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한국 개신교회 지도자 초청 간담회에서 참석자 소개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한국 교회 지도자 초청 간담회 마무리 발언에서 “종교의 자유 자체, 신앙의 자유 자체, 하나님에 대한 신앙, 예수님에 대한 신앙은 누구도 간섭할 수 없는 절대적 권리”라면서도 “신앙을 표현하는 행위, 예배하는 행위는 최대한 국가가 보호해야 하지만 불가피한 경우 규제할 수 있도록 감염병예방법상 제도화되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 객관적 상황만큼은 교회 지도자분들께서 인정하셔야 한다”고 했다.
 
앞서 간담회 모두 발언에서 김태영 한국교회총연합 공동대표회장은 "교회 본질인 예배를 지키는 일은 포기할 수 없다. 코로나가 한두 달 정도로 끝나지 않을 것으로 볼 때 대책 없이 교회 문을 닫고 예배를 취소할 수 없다"며 선별적 대면 예배를 허용해 달라고 요구했다. 
 

김태영 한국교회총연합 공동대표(왼쪽)가 27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한국 개신교회 지도자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8.27 청와대사진기자단

문 대통령의 마무리 발언은 김 회장의 요청을 수용할 수 없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확진자의 상당수가 교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교회 지도자분들께서 인정하셔야 한다”고 했다. 일부 방역이 잘 이뤄지는 교회에 한해 대면 예배를 허용해달라는 요청에도 “소수 교회 때문에 일어난 일인데 모든 교회에 (비대면 예배를) 일률 적용하는 것은 부당하니 교회를 분별할 수 있도록 교회인증제를 도입하자는 것은 현실적으로 참으로 힘든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이 고비를 막지 못해 사회적 거리 두기 3단계로 가면 교회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전체가 거의 멈추다시피 해야 한다”며 “국민의 삶이 무너지는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옥석을 가리지 않고 일률적으로 조치를 내리는 부분에 대한 안타까움은 이해하지만, 그 부분은 받아들여 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김 회장이 제안한 정부-교회 협력기구 구성과 관련해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청와대 참모들에게 “잘 참고해 달라”고 지시했다. “기독교만이 아니라 여러 종교도 함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 부분은 꼭 좀 반영이 되도록 해달라”고도 했다.
 
정부는 지난 19일 0시를 기해 수도권 소재 교회의 대면 예배를 금지했다. 경남도청은 지난 주말 비대면 예배를 권고하는 행정명령을 내렸다. 그러나 경남 교회 2641곳 중 1600여곳에서 대면 예배가 진행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한국 개신교회 지도자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의 방역 노력에 교회가 적극적으로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 2020.8.27 청와대사진기자단

이날 2시간 가까이 진행된 비공개 간담회에서 참석자 16명은 각각 자신의 의견을 밝혔다.   
 
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는 “가짜뉴스를 양산하면서 탈진실의 시대를 이끄는 언론 몰이꾼들의 행태가 심각하다”고 말했다고 한다. 이에 문 대통령은 “방역을 방해해서 다수 국민께 피해를 입히는 가짜뉴스는 허용할 수 없다. 일부 교회가 가짜뉴스의 진원이라는 말도 있으니 그 점에 대해 우리가 (함께) 노력을 해 나갔으면 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정부를 비난하거나 대통령을 모욕하는 정도는 표현의 범주로 허용해도 된다. 대통령 욕해서 기분이 풀리면 그것도 좋은 일”이라고 말하자 일부 참석자들이 웃음을 보였다.
 
이어진 발언에서 4명의 참석자는 "일부 교회가 방역에 부담이 되고 있어 통탄한다" "한국 교회가 전광훈 현상의 모판이란 비평을 받아들인다"며 전 목사에 대해 유감의 뜻을 표했다고 한다. "의사의 힘은 환자와의 관계에서 나온다"며 의료계 파업에 부정적 의견을 낸 이도 2명이었다.
 
 또 4명의 참석자는 “대부분의 교인은 국가와 대통령을 위해 기도한다. 큰 힘을 가지면 좋겠다”는 취지로 말했다. 다른 3명은 “일부 교회에서 확진자가 나왔다고 교회 전체에 적용하는 것은 불합리하다”, “나라와 국민을 위해 기도할 현장을 만들어 달라”며 김 회장에 힘을 실어주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한국 개신교회 지도자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의 방역 노력에 교회가 적극적으로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 2020.8.27 청와대사진기자단

문 대통령은 “코로나에 7개월간 고통받으면서 국민 마음속에 불안함도 있고 지치기도 하고 무력감, 심지어 분노까지 있는 것 같다”며 “오늘 말씀 속에 나라와 국민에 대한 걱정을 느낄 수 있었다”고 답했다. 비대면 예배가 힘든 영세 교회에 대해서도 “영상 제작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간담회는 교회 지도자들을 설득하고 협조를 구하는 자리였다”며 “(대통령의 다소 강한 어조는) 사회적 거리 두기 3단계 격상만은 막아야 한다는 절박함으로 이해해달라”고 했다.  
 
강태화 기자 thkang@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