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위기 속에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인 에너지 전환이 기후위기, 미세먼지라는 인류의 당면한 과제를 해결하는 해결책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에너지정보문화재단이 에너지전환을 하나의 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해 다양한 활동들을 펼치고 있다.
에너지정보문화재단, 어떤 일을 하고 있으며 미래를 위한 그들의 바람은 과연 무엇일까? 에너지정보문화재단 윤기돈 상임이사를 만나봤다.
- 에너지정보문화재단,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
특히 오늘날 에너지 정책의 성공은 국민의 생활방식 즉 에너지문화의 변화 없이는 불가능하기에 국민과 함께 지속가능한 에너지문화를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이러한 이유를 기반으로 에너지정보 소통, 지속가능한 에너지문화 형성을 위해 노력하는 곳이 바로 에너지정보문화재단입니다.
- 벌써 상임 이사 취임 후 2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가장 중점 두었던 사업은?
그래서 “내 에너지 소비 패턴을 어떻게 바꿀까?”부터 “우리 지역에 적합한 에너지원은 무엇이고, 이를 위한 우리 지역의 에너지 정책은 어떠해야 할까?”까지 지역에서 주민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방방곡곡 e전환 포럼’ 사업을 지역사회・지방정부와 함께 해오고 있으며,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보다 먼저 에너지전환에 나선 나라들의 정책과 관점을 국내에 소개하는 사업도 비중을 두고 진행 중입니다.
올바른 에너지 문화로 자리 잡기 위해 윤기돈 상임이사는 무엇보다 에너지 전환의 목적과 필요성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가 말하는 에너지 전환의 목적과 필요성, 우리는 어떻게 받아들이고 실천해야 할까?
- 에너지 전환의 목적과 필요성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 시대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에너지전환의 새로운 패러다임 어떻게 보고 있는가?
우리나라의 경우, 에너지전환에 대해선 후발주자인 셈이다. 그러다 보니 에너지전환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해 발 빠르고 적극적인 해결책이 필요했다. 때문에 에너지정보문화재단은 현실적이고 공감가는 운영방향을 고수하고 있었다.
- 에너지정보문화재단의 운영 방향,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
또한 크고 작은 갈등들이 끊이질 않는 에너지 시설들의 갈등을 없앤다기보단 불필요한 갈등의 요소를 줄이고 잘 조율하기 위한 사업에 새롭게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는 늘 공감, 소통, 협력에 대해 고민하고 있었다. 평소 생활에서도 재단의 수장으로도···.특히 국민이 에너지전환에 대해 피부로 느끼며 공감하고 올바른 에너지전환에 대해 소통하며 에너지 민주시민으로 서로 협력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었다. 그 노력 중 하나가 바로 그린액션 캠페인이었다.
- 그린액션 캠페인이 진행되고 있다. 캠페인의 목적은 무엇인가?
- 그렇다면, 사회적으로 그린액션 캠페인을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 평소에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그린액션은 무엇이 있을까?
- 상임이사님도 적극적으로 그린액션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실천하고 있나?
그는 실제로 운전면허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차량을 보유하고 있지 않았다. 한 시간이나 되는 거리를 매일 따릉이로 퇴근하고 있었으며 오히려 자전거로 달리는 그 순간이 하루의 스트레스를 날리는 순간이라고도 했다. 인상적이었던 건 더운 여름날이었지만 그는 사무실에서도 에어컨을 틀지 않은 채 근무를 하는 등 적극적으로 몸소 그린액션을 실천하고 있었다.
- 이사님도 열심히 참여하고 있는 그린액션 캠페인, 앞으로 어떻게 발전했으면 하는가?
기후위기, 미세먼지와 같은 문제는 나만 잘한다고는 해결될 일이 아니다. 마찬가지로 에너지전환도 나만의 노력이 아닌, 나의 노력이 사회시스템으로 이어질 때 사회는 변화할 것이다. 그래서 결국 내가 원하는 사회, 즉 기후 위기를 막아내고 미세먼지 걱정 없는 사회가 되지 않을까?
- 마지막으로 에너지를 위해 우리 모두가 꼭 해야 할 일이 있다면?
하지만 감수가 아닌 꼭 해야만 하는 문제일 때 우리는 그 곤경을 이겨냅니다. 이제는 꼭 해결해야 하는 기후위기의 해결 방법은 에너지 전환이 유일하다는 사실을 모두가 꼭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온라인 중앙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