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목 SK에너지 사장은 31일 사내 뉴스채널에 낸 칼럼을 통해 “전국의 3000개가 넘는 SK에너지 주유소의 활용을 획기적으로 전환해 여러 고객에게 생활 편의, e-모빌리티, 에너지솔루션 영역에서 차별적인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배경은 지속적인 석유 수요 감소다.
코로나 이후에도 석유소비는 감소
조 사장은 “저탄소 방향의 사회 패러다임 변화에 적극 대응하지 못하면 미래 생존을 담보하기 어렵다”며 “석유사업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친환경 사업’과 ‘플랫폼 사업’ 두 축을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전국에 3000개 이상 퍼져있는 주유소를 휘발유나 경유를 넣는 곳이 아닌 ‘모빌리티(Mobility) & 에너지솔루션 허브(Hub)’로 전환하기로 했다. 이 곳을 ▶생활편의 ▶e-모빌리티 ▶에너지솔루션 영역의 플랫폼으로 성장시키겠다는 구상이다.
생활편의와 관련해 SK에너지는 2018년 주유소를 기반으로 한 택배 서비스 ‘홈픽(Home Pick)’을 시작했고 리턴(반품거래), 리폼(물품수선) 등 리사이클(Recycle) 영역으로 사업 확장을 검토 중이다. e-모빌리티 역시 지난 6월에 주유·세차·정비 등 차량 관리 서비스를 한 번에 제공하는 ‘머핀(Muffin)’ 서비스를 시작했다.
주유소서 친환경 전력 생산
조경목 사장은 “현재 10여개의 SK에너지 주유소와 내트럭하우스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전력을 생산하고 있는데 계속 확대할 계획”이라며 “태양광과 수소 등 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정유사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친환경 사업을 지속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조 사장은 “고객 등 이해 관계자가 SK에너지에 요구하는 것은 기존 사업의 틀에서 벗어나라는 것”이라며 “딥체인지(근본적 변화)를 위해서는 기존 조직문화도 획기적으로 바뀌어야 하며 ‘실패한 실행은 없다’는 새로운 모토 아래 더 빠르고 과감한 DNA를 계속 심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소아 기자 lsa@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