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국공 측은 29일 "코로나 사태 및 항공수요 급감으로 임대수입이 대폭 감소하면서 공항 운영에 심각한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코로나 대응 방역시설 및 장비 투자에 따른 비용 증가로 인해 실무 차원에서 공항이용료 인상 등 재원확보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에 따른 재원확보 차원의 공항세 인상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인국공 관계자는 “2004년 이후 16년간 동결해 대부분의 해외공항보다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공항이용료의 인상 방안에 대해 내부적으로 검토한 것이며, 아직 확정된 바는 없다”면서 “비정규직의 공사 직고용은 정부 가이드라인과 노사전 합의에 따라 기존 재원 범위 내에서 처우를 개선하는 것으로, PSC 조정과는 관련 없다”고 설명했다.
인천공항 공항이용료는 2004년 7월 1만 5000원에서 1만 7000원으로 인상됐다. 공항이용료는 유류 할증료와 함께 시중에서 판매되는 비행기 티켓 가격에 포함돼 계산된다. 현재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하면 공항이용료(1만 7000원)에 출국납부금(1만원), 국제질병 퇴치기금(1000원) 등 공항 사용료로 총 2만 8000원을 내야 한다.
해외의 경우 영국 히스로 국제공항 이용료는 6만 8337원(6월 28일 외환은행 환율 기준)으로 나타났다. 두바이 공항(3만 4642원)과 프랑스 샤를 드골 공항(3만 1129원) 이용료는 3만원이 넘는다. 중국 베이징 서우두국제공항 이용료는 1만 1766원이다.
휴직 통해 적자 줄이는 방안도 검토
곽재민 기자 jmkwak@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