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면 근로자대표 측은 이를 환영한다는 입장이라 노노갈등 상황까지 드러나고 있다.
이런 갈등은 이 의원 지분 포기 방침을 밝힌 기자간담회 장소에서도 극명하게 드러났다. 이스타항공 근로자대표는 이날 사측의 제안에 찬성 입장을 밝혔다. 한철우 이스타항공 근로자대표는 “근로자대표 일동은 이스타항공 대주주의 통 큰 결정에 감사한다”며 “제주항공은 속히 협상 테이블에 나오라”고 요구했다.
직할·영업운송·정비·객실·운항 등 부문별 대표자 5인으로 구성한 근로자대표는 이스타항공 근로자 1600여명이 3월 말 투표로 선정했다. 당시 근로자 70% 이상이 근로자대표 선정에 동의했다는 것이 이스타항공의 설명이다.
이와 대립하고 있는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는 기장·부기장 등 220여명의 운항승무원 노동자의 권익을 대변하는 단체다. 2017년 설립했고, 지난 4월 22일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에 가입했다.
근로자대표 “노사 2인3각으로 제주항공 설득”
이에 반해 조종사 노조는 사측의 발표가 일종의 ‘꼬리 자르기’였다고 비판한다. 이들은 이상직 의원 일가가 자신에게 쏠린 의혹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이날 기자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의심한다. 어차피 M&A 계약이 성사하지 않으면 이스타홀딩스 대주주는 매각대금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창업주 일가가 지분을 포기하는 행위는 도의적 책임에서 벗어나려는 의도를 내포한다는 주장이다.
또 창업주의 지분 포기는 오히려 M&A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 창업주 주식 헌납이 M&A 계약상 매각 주체를 모호하게 만들 수 있다고 우려하기 때문이다.
박이삼 조종사노조 위원장은 “주식 헌납 이외에 (양사 M&A 성사를 위한) 구체적인 대안을 (사측이) 제시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예컨대 태국 현지 총판 타이이스타젯이 항공기를 임차하는 과정에서 이스타항공이 채무(3100만달러·373억원)를 지급보증한 사안 등에 대해서 해명을 요구하고 있다.
조종사 노조, 임금체불 소송도 제기
반면 조종사 노조는 “투쟁해서 권리를 쟁취하자”는 의견이 대체로 앞선다. 15일(청와대)·18일(더불어민주당 당사)·19일(민주당 전북도당 당사) 연이어 집회를 열었고 지난 4월엔 임금체불 소송을 제기했다.
장기간 임금 체불 사태도 두 단체간 갈등에 불을 지폈다. 제주항공이 M&A 선결 조건 중 하나로 ‘체불임금 해결’을 요구하자, 사측은 지난 5월 27일 근로자들이 체불임금을 포기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한편 이스타항공 대주주 일가가 지분 포기 의사를 밝혔지만 M&A 성사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이스타홀딩스 대주주의 29일 발표에 대해서 애경그룹과 제주항공 측은 “M&A를 논의할 상대방이 없어진 이상하고 당황스러운 상황”이라며 "진의를 파악 중"이라는 입장이다. 제주항공이 7월 중 인수 여부를 밝히지 않으면 이스타항공은 파산이 유력하다.
문희철 기자 reporter@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