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이전 사업의 성패가 달린 국방부 선정위원회가 열리는 26일을 하루 앞둔 현재까지도 의성군과 군위군은 지역민들의 목소리를 내세우며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고 있는 모양새다. 최근 국방부·대구시·경상북도가 만든 ‘인센티브 안’이 나왔지만, 긍정적 변화는 없었다.
산으로 가는 대구 통합신공항 이전 사업
중재안 제시했지만 의성·군위 모두 난색
군위군은 22~23일 군위군의회와 군위군 이장협의회 동 지역 여러 단체와 간담회를 갖고 의견을 수렴했다고 25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군위 우보에 신공항을 건설하고 의성군에 항공클러스터 건립 등 과감한 지원책을 주는 것이 현재로썬 통합 신공항 문제를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이는 국방부와 대구시, 경북도가 제시한 인센티브 안과는 상반되는 역제안이다. 기존 인센티브 안은 크게 5가지 내용이다. ① 민항시설 및 부대시설을 군위군 쪽에 짓고 ② 군 영외 관사와 ③ 공항 배후에 들어서는 산업단지를 군위군 쪽에 건립한다는 것이다. ④ 공항 진입로 및 나들목(IC) 신설 ⑤ 시·도 공무원 연수시설 건립 방안 등도 인센티브 안에 포함됐다. 대체로 군위에 유리한 내용이다.
군위군 이장협의회 간담회에서 한 참석자는 “왜 공동후보지를 정해놓고 군위만 일방적으로 설득할려고 하는가”라며 불쾌함을 드러냈다. 다른 참석자는 “현재로는 공동후보지는 절대 선정될 수 없다. 무산 위기의 신공항을 살리는 길은 우보 단독 후보지를 선정하고 의성군에 항공클러스터 등 과감한 인센티브를 주는 것뿐”이라고 주장했다.
이처럼 국방부와 대구시, 경북도가 제시한 중재안조차도 두 지자체가 받아들이지 않는 분위기가 되면서 국방부 심의위에서 신공항 이전부지 확정이 이뤄지지 못할 가능성이 커졌다. 기존 공동 후보지로 신공항이 이전하려면 의성군과 군위군의 ‘합의’가 전제돼야 한다. 두 지자체간 합의가 있어야 국방부가 선정위에서 최종 신공항 이전지를 확정(7월 3일 예정)할 수 있다.
대구=김정석·김윤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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