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의 ‘2019년 10대 자동차 생산국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생산량은 395만 대로 전년보다 1.9% 줄었다. 점유율은 세계 시장의 4.2%를 차지해 0.1%포인트 상승했다. 6위인 멕시코와 격차가 2018년엔 7만2000대였는데 지난해엔 2만2000대로 줄었다.
2018년 7만대서 작년 차이 좁혀
10대 생산국 중 8곳이 생산 감소
멕시코는 미국 GM 노조 파업과 포드 설비교체 여파 등으로 생산량(397만 대)이 10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했다. 전년 대비 3.1% 줄어든 수치다.
2019년 10대 자동차 생산국 순위는 중국·미국·일본·독일·인도·멕시코·한국·브라질·스페인·프랑스 순으로 2018년과 비교해 순위 변동은 없었다. 지난해 세계 자동차 생산량은 총 9323만 대로 전년보다 4.9% 감소했다. 10대 생산국 가운데 브라질과 스페인만 빼고 8개국의 생산량이 줄었다. 미국·중국·인도·러시아 등 주요 시장 침체가 원인이었다.
중국은 11년 연속 세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지만, 지난 2년간 계속 역성장했다. 지난해 생산량이 2571만 대로 7.5% 줄었고, 점유율은 27.6%로 0.8%포인트 하락했다. 미국은 생산량이 1088만대로 3.7% 줄었지만, 점유율은 11.7%로 0.2%포인트 상승했다.
박성우 기자 blast@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