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에서 사물 지능으로!”
지난 10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막을 내린 ‘CES(소비자 가전쇼) 2020’의 핵심 이슈는 사물인터넷(IoTㆍInternet of Things)의 진화였다. 매년 CES를 주관하는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는 “이제 IoT는 사물 지능(intelligence)의 시대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됐다”고 선언했다. 1999년 케빈 애쉬튼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교수가 “센서를 사물에 탑재해 사물 간 인터넷이 구축될 것”이라며 처음 사용했던 IoT의 뜻이 20년 만에 바뀌게 됐다.
20년 만에 바뀐 IoT 정의…이젠 ‘사물지능’으로
‘나(me)’는 CES 2020을 관통하는 핵심 주제였다. 게리 샤피로 CTA 회장의 소개로 CES 개막 기조연설을 시작한 김현석 삼성전자 소비자부문장(사장)의 핵심 메시지도 ‘나와 가정, 그리고 도시(Me-Home-City)’였다. 동양적 사고관이라면 국가·도시·정부 같은 공적 기구가 먼저 나온 다음, 개인을 언급했겠으나 김 사장의 메시지에선 서구 사상의 근간을 형성하는 개인이 먼저 등장했다.
김 사장과 함께 CES 개막 스테이지를 뛰어논 ‘볼리’도 일반 대중(mass)을 겨냥한 상품은 아니다. 내 감정을 읽어낼 수 있는 반려견 같은 로봇, 삼성전자가 지름이 90㎜인 테니스공같이 생긴 초소형 로봇을 통해 세상에 전달하고픈 메시지다.
LG전자 역시 ‘인공지능(AI) 발전 단계 4단계’(효율화→개인화→추론→검증)를 공표했다. 권봉석 LG전자는 사장은 “지금 AI는 사람이 뭘 명령하기 전에는 스스로 일하지 못하는 1단계 수준”이라며 “인간에게 먼저 제안하고 이용자에 맞춰 스스로 일하는 2단계 수준까지 진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물 지능이 필요한 이유, 국가가 아닌 ‘개인’ 도래한 까닭
현대차가 CES에서 선보인 도심항공 모빌리티 모형도 개인용 비행체(PAVㆍPrivate Air Vehicle)를 기반으로 한다. 현대차도 서울 삼성동 옛 한국전력 부지에 초고층 사옥을 구축할 계획이니, 자율주행차ㆍ로봇ㆍAI로 개개인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형 도시는 충분히 건설할 수 있을 것이다.
‘매스 미디어’ 존재가 사라질 수도
라스베이거스(미국)=김영민 기자 bradkim@joongang.co.kr